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생활•사회•문화

[필리핀 날씨] 색깔로 알 수 있는 필리핀 기상청의 호우 경보 체계

by 필인러브 2018. 7. 8.
반응형



갑작스러운 기상변화로 악기상(일상생활에 큰 어려움과 위험을 동반하는 기상현상) 현상의 발생하면 기상청에서 '기상특보'를 발표한다. 기상청의 기상특보는 단계별로 '주의보'와 '경보'로 나뉘는데, 일단 주의보를 먼저 발령하고, 이후 더욱 주의의 필요성이 요구될 때 경보를 발령한다. 호우, 건조, 해일, 강풍, 풍랑, 한파, 태풍 등에 대해 위험의 징후가 발견되면 기상재해 방지를 위해 국민들에게 더욱 상세하게 날씨 변화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다. 호우주의보와 호우경보를 구별하는 것이 필요한 까닭은 집중호우시 행동요령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호우주의보 단계에서는 대피 준비까지만 권고되지만, 호우경보 단계에서는 주민 대피가 필수가 된다. "루손섬 중부 지방에 호우주의보가 발효되었다"는 이야기와 "호우경보가 발효 중이다."는 이야기는 위험도가 다른 셈이다. 하지만 필리핀에서 대체 어떻게 호우주의보와 호우경보를 구별할 수 있을까? 


+ 관련 정보 보기 : [필리핀 날씨] 시그널1에서부터 시그널5까지, 필리핀 기상청의 태풍 경보 분류체계


필리핀에서는 '파가사(PAGASA. Philippine Atmospheric Geophysical and Astronomical Services Administration)'에서 2012년부터 호우 경보 체계를 색상별 분류로 바꾸어 기상특보를 하고 있다. 시간당 비의 양에 따라 색깔을 다르게 하여 호우 경보를 내려 사람들이 좀 더 쉽게 호우 경보를 이해하고 홍수에 대비하도록 한 것이다. 노란색, 오렌지색, 붉은색의 3가지 색상으로 구성되며, 색깔이 붉어질수록 위험하다는 표시가 된다. 즉, 노란색은 '호우주의보'이고, 오렌지색부터 '호우경보'에 들어가게 된다고 보면 된다. 필리핀 호우 경보 체계(PAGASA’s color-coded rainfall advisory)는 아래와 같으며, 필리핀 기상청(PAGASA)의 홈페이지 또는 페이스북을 통해 날씨를 확인할 수 있다. 



▲ 위의 이미지 다운로드 받기  

필리핀 기상청의 호우 경보 체계.pdf



■ 노란색 호우주의보 (Yellow Rainfall Advisory) 

- 호우주의보. 일기예보 모니터링(monitor) 필요  

- 시간당 7.5-15mm 의 비

- 1시간 이내에 7.5-15mm의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홍수 피해가 염려되는 단계. 2시간 이상 비가 내리면서 저지대의 침수가 우려된다. 

- 호우주의보 발효시 행동요령 

          저지대 및 상습침수지역 등 재해위험지구 주민대피 준비

          정전대비 비상대처준비 및 비상시 연락방법, 교통이용수단 확인 등

          침수가 예상되는 건물의 지하공간 영업자제 및 대피조치

          해안 저지대 및 위험지구에 대한 경계강화

          노후가옥, 위험축대, 대형공사장 등 시설물 점검 및 정비

          하수도 및 배수로의 정비 점검

          가로등, 신호등 및 고압전선 접근 금지

          옥내ㆍ외 전기수리 금지

          각종 공사장의 안전 조치. 대형공사장 위험축대 등 시설물 주변 접근금지

          고속도로 이용 차량의 감속 운행

          TV, 라디오 등을 통해 기상예보 및 특보상황 청취

 

(비고) 한국 기상청에서는 3시간 강우량이 60mm 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10mm 이상 예상될 때 호우주의보를 내리고, 3시간 강우량이 90mm 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80mm 이상 예상될 때 호우경보를 내린다. 


■ 오렌지색 호우경보 (Orange Rainfall Advisory) 

- 호우경보(alert) 발효

- 시간당 15-30mm 의 비 

- 1시간 이내에 15-30mm의 폭우가 내리기 시작, 2시간 이상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침수 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에 이 단계에 들어가면 저지대 및 상습침수지역 주민은 가능한 대피하는 것이 좋다. 

■ 붉은색 호우경보 (Red Rainfall Advisory)  

- 최고 등급 호우 경보. 대피(evacuation) 필요 

- 시간당 30mm 이상의 비 

- 시간당 30mm 이상 되는 집중 호우가 2시간 이상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지성 집중호우가 계속되면 긴급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안전지대로 대피해야 한다. 수방 자재와 구호물자 활용 및 피해지구의 응급 복구 활동이 요구된다. 


▲ 필리핀 기상청 페이스북의 날씨 안내  (페이스북 바로가기 : https://www.facebook.com/PAGASA.DOST.GOV.PH )



▲ 집중호우로 순식간에 물이 찬 마닐라의 거리 



[필리핀 날씨] 색깔로 알 수 있는 필리핀 기상청의 호우 경보 체계

- 2018년 7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