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생활•사회•문화

[필리핀 생활] 마닐라에서 '슈퍼 블루 블러드문' 개기월식을 관측하려면 몇 시에 보면 될까? (1월 31일)

by 필인러브 2018. 1. 30.
반응형


1월 31일에 무려 35년 만에 찾아오는 '슈퍼 블루 블러드문'을 볼 수 있다는데, 필리핀에서는 대체 어디에서 몇 시에 볼 수 있을까?


내일은 많은 이들이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할 것 같다. 바로 "슈퍼 블루 블러드문(Super Blue Blood Moon)" 때문이다. 내일 관측되는 달은 보통의 달이 아니다. 엄청나게 긴 이름부터 남다른 이 달을 보면 슈퍼문과 블루문 그리고 개기월식까지 세 가지를 한꺼번에 보게 된다. 그런데 이렇게 세 가지 천문현상이 동시에 겹쳐 일어나는 것은 지난 1982년 이후 처음이라고 한다. 무려 35년 만에 일어나는 일이니, 진기한 우주현상이 아닐 수 없다. 게다가 이번에는 개기월식 시작 시각이 저녁 시간대라서 특별한 장비가 없더라도 진귀한 천문현상을 시작부터 끝까지 맨눈으로 관측할 수 있다. 


■ 슈퍼문, 블루문, 그리고 블러드문의 의미 

- 슈퍼문 : 달이 지구 가까이 접근해 평소보다 크고 밝게 보이는 것. 지구와 달의 거리는 평균 38만4400㎞이지만, 1월 31일은 35만8994㎞까지 가깝게 접근한다. 

- 블루문 : 달의 실제 공전주기는 29.5일이지만 양력의 한 달은 2월을 제외하면 30일과 31일이다. 이 말은 월초에 보름달이 뜨면 30일이나 31일에 다시 보름달이 뜰 수 있다는 뜻이다. 그리고 이렇게 한 달 내에 보름달이 두 번 뜰 경우, 두 번째 뜨는 보름달을 '블루문'이라고 한다. 다만 이런 보름달을 '블루문'이라고 부르는 것은 색깔이 푸른색이기 때문이 아니다. '배신하는(belewe) 달'이라는 의미이다. 

- 블러드문과 개기월식 : 태양과 지구 그리고 달이 일직선상에 나란히 놓이게 되면 달이 지구 그림자에 완전히 가려지게 되는데 이 현상을 '개기월식'이라고 한다. 개기월식이 일어날 때 지구대기를 지난 태양 빛이 산란이 일어나면서 붉게 변해 달에 도달하면 보름달이 핏빛처럼 붉게 보인다고 한다. 


■ 필리핀에서 슈퍼 블루 블러드문 관측하기 

슈퍼 블루 블러드문을 필리핀에서도 볼 수 있을까? 필리핀 기상청에 따르면 필리핀 전역에서 슈퍼 블루문 블러드문을 볼 수 있다고 한다. 혹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완전히 가려지는 개기월식(Lunar eclipse)의 전체 과정을 보려면 1월 31일 저녁 6시 49분부터 2월 1일 오전 12시 9분까지 하늘을 바라보면 된다. 그리고 하이라이트 장면만 보려고 한다면 저녁 9시 29분에 하늘을 보면 된다. 그리고 만약 내일 우주쇼를 놓치게 된다면 7년 뒤인 2025년 9월 7일에 개기월식 전 과정을 다시 볼 수 있다. 천문학자들의 말에 따르면 올해 7월 28일 개기월식이 한 번 더 일어난다고 하지만, 이때는 시작 시간대가 새벽이어서 전 과정을 볼 수는 없기 때문이다. 


- 반영식의 시작 : 1월 31일 오후 6시 49분

- 부분식의 시작 : 1월 31일 오후 7시 48분 

- 최대 하이라이트(Greatest eclipse) : 1월 31일 오후 9시 29분 

- 부분식의 종료 : 1월 31일 오후 11시 11분 

- 반영식의 종료 : 2월 1일 오전 12시 9분 




퀘존 천문대에서 개기월식(Lunar eclipse) 관측하기 

필리핀에서도 마닐라 퀘존 지역에 살고 있다면 기상청 천문대(PAGASA Astronomical Observatory)에서 관람해도 좋겠다. 천문대 안의 만원경을 무료로 사용가능하며, 우주 사진 찍기 강연도 참석할 수 있다. 파가사 천문대(PAGASA Astronomical Observatory)는 필리핀 기상청(pagasa)에서 운영하는 시설로 퀘존 UP 딜리만(UP Diliman) 안에 있다. 


- 날짜 :  2018년 1월 31일 

- 입장료 : 무료 



- 주소 :  PAGASA Astronomical Observatory. 1101 마닐라. 퀘존. 딜리먼 

- 위치 :  마닐라 퀘존 UP 딜리만 대학교 



 필리핀 기상청은 Philippine Atmospheric Geophysical and Astronomical Services Administration 라는 긴 이름을 가지고 있다. 보통 PAGASA라고 줄여 부른다.



 필리핀 기상청에 따르면 1월 31일 저녁 9시 29분이 이번 개기월식에 있어 가장 하이라이트라고 한다. ( 출처 : https://www1.pagasa.dost.gov.ph/index.php/28-astronomy) 



[필리핀 생활] 마닐라에서 '슈퍼 블루 블러드문' 개기월식을 관측하려면 몇 시에 보면 될까? (1월 31일) 

- 2018년 1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