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필리핀 대사관

[필리핀 생활] 필리핀대사관에서 무료로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받는 방법

by 필인러브 2017. 6. 22.
반응형



필리핀에서 갑자기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그것 때문에 한국까지 가야 할까?

가족관계등록부를 발급받아야 한다거나, 은행 인터넷뱅킹을 해야 해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면 해결책은 뜻밖에 간단하다. 2014년 2월부터 외교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재외공관 공인인증서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그러니까 한국까지 갈 필요 없이 필리핀 대사관에 방문하면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다. 보니파시오의 필리핀대사관까지 방문한다는 것이 귀찮기는 하지만, 그래도 해결책이 있다니 그나마 다행이다. 그리고 원래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려면 1년에 4,400원이라는 이용료를 내야 하지만, 대사관을 통해 발급받을 경우 별도의 비용을 내지 않아도 된다. 다만 몇 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다. 우선 서비스 신청을 위해서는 오전 시간에 필리핀대사관에 가야 한다. 오전 9시부터 12시 사이까지만 신청을 받기 때문이다. 그리고 신청서 접수 후 2~3시간 정도 뒤에 다시 오라는 안내를 받게 된다. 대사관 업무시간은 오후 5시까지라고 하지만, 교부 업무는 오후 01:30~04:00 사이에만 진행되고 4시 이후에는 대사관 입구에서부터 건물 안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므로 늦지 않는 것이 좋다. (오후에 재차 방문하지 않아도 이메일로 인증번호가 오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발급에 큰 문제가 없었기는 하다. ) 또 이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여야 한다. 어찌 보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대리인에게 맡겨서는 공인인증서 발급 신청 및 접수를 할 수 없다. 그리고 여권을 지참하지 않고 방문 시 신원확인이 곤란하므로 발급 신청이 거절될 수 있다고 한다. 여권 원본을 제출하지는 않고 복사본을 제출하게 되지만, 그래도 여권은 반드시 챙겨가야 한다. 


재외공관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서비스 

■ 수수료 : 무료

■ 발급 소요기간 : 당일

■ 구비서류 : 여권 및 여권사본 1부

- 신청서와 함께 여권 사본을 제출해야 한다. 굳이 미리 준비해서 가지 않아도 대사관에서 복사할 수 있다.

- 영주권자는 영주권 사본 1부도 함께 제출해야 한다.

- 미성년자의 경우 법정동의인의 동의서가 추가로 필요하다.


■ 대상 : 재외국민

- 주민등록번호 말소된 영주권자도 신청 가능

- 재외국민은 외국에 거주하거나 체류하는 대한민국 국민으로 외국 영주권자를 포함한다.

- 필리핀 여행 중에도 접수할 수 있다.

- 주민등록번호가 말소된 재외국민의 경우에는 발급되는 공인인증서에 신원 확인 용도의 임의의 식별번호가 포함될 수 있다.

- 반드시 신청자 본인이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한다. 다른 사람의 명의로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은 자(예: 타인의 여권으로 공인인증서 발급을 받는 자)는 전자서명법 제31조의 규정에 의하여 처벌을 받게 된다.


■ 발급 가능 공인인증서의 종류 

 대사관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는 공인인증서는 개인에게 발급되는 범용 공인인증서이다.

- 인터넷뱅킹 용도제한용 공인인증서는 은행과 같은 금융기관 등록대행기관을 통해서만 발급할 수 있다.

- 재외공관을 통해 공인인증서 발급 신청이 가능한 공인인증기관은 한국정보인증(주), (주)코스콤, 한국전자인증(주) 등 모두 3곳이다.


■ 범용공인인증서 사용 가능처

전자민원, 인터넷뱅킹, 전자상거래, 연말정산, 보험 신청,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등


■ 신청서   

- "재외국민 공인인증서 발급 신청 서식"은 필리핀대사관 내 비치되어 있기에 굳이 미리 인쇄하여 준비할 필요는 없다. 

- 전자서명인증관리센터KISAD에서는 재외공관 홈페이지 등을 통해 다운받아 미리 작성하면 편리하다고 안내하지만, 필리핀 대사관 홈페이지에서는 관련 서류가 올라와 있지 않다.

- 혹 대사관 방문 전 미리 작성하고 싶다면 아래 첨부파일에서 서식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PDF 파일 형식)

- 아래 파일은 페이지가 10장이지만, 발급받은 신청서 파일을 모두 인쇄할 필요는 없다. 공인인증기관별로 별지 서식이 다르므로 필요한 별지 서식만 인쇄하면 된다.

- 서류 미리보기 : 클릭 ->  [필리핀대사관 민원서식] 재외공관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신청서 


 

재외공관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신청서.pdf



■ 신청절차

1. 재외공관(필리핀대사관)에 방문하여 신청서 작성 후 여권사본과 함께 제출

2. 이메일로 공인인증기관에서 발급한 발급번호 수신

3. 공인인증기관 홈페이지 접속. 공인인증서 수령(다운로드)


- 공인인증서 발급 신청안내문에 의하면 재외공관을 방문하여 신청서를 제출하고 여권을 통해 신원 확인을 한 뒤 접수증을 교부받게 된다고 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필리핀대사관에서 별도의 접수증을 주지 않았다. 또한, 안내문에는 공인인증서 수령(다운로드시)시 별도 수수료가 결제된다고 되어 있으나, 수수료 결제 과정 없이 공인인증서 발급에 성공했다.

- 공인인증서 발급번호를 공관에서 프린트하여 재외국민에게 전달한다고 되어 있으나, 굳이 프린트된 것을 받지 않아도 공인인증기관에서 발급번호를 이메일로 보내준다.


■ 관련 문의처

주필리핀한국대사관 영사과(02-856-9210, 내선 240, 250, 260번)




▲ 보니파시오에 있는 필리핀대사관 



▲ 건물 안에 들어가서 안쪽에 보면 이렇게 각종 민원 서식이 놓여져 있다. 



▲ 한국정보인증, 코스콤, 한국전자인증 중에서 마음에 드는 곳을  골라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 민원서식 바로 옆에서 복사 서비스를 하니 이곳에서 여권을 복사하면 된다. 유료이지만 금액이 10페소 미만으로 비싸지 않아 부담없이 이용가능하다. 



▲ 신청서와 함께 여권복사본을 준비했으면 이제 접수표를 받고 기다렸다가 "공증" 보는 카운터에 접수를 하면 된다. 





[필리핀 생활] 필리핀대사관에서 무료로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받는 방법

- 2017년 6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