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필리핀 역사•정치

[필리핀 선거] 대선 전 마지막으로 실시된 여론조사의 결과는?

by 필인러브 2022. 5. 2.
반응형


필리핀 선거관리위원회(Comelec)에서는 지난달 2022년 4월 2일 5월 대선을 위한 6740만 장의 투표용지를 인쇄했다. 그리고 봉봉 마르코스의 탈세 혐의를 이유로 선거 출마 자격을 박탈해 달라는 청원을 기각했다. 필리핀 국세청(BIR)에서는 이미 마르코스에게 유산세를 내도록 서한을 보냈지만 여전히 미납 상태이다. 

 

오늘 대통령 선거를 한다면 누구에게 투표하겠습니까?


2022년 5월 9일은 필리핀의 17대 대통령 선거일이다. 대선을 얼마 남겨놓지 않은 상황에서 필리핀의 여론조사 업체인 펄스 아시아 리서치에서 실시한 마지막 여론 조사에 따르면 대선후보 지지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은 여전히 봉봉 마르코스이다. 독재자로 악명을 떨쳤던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전 대통령의 아들인 봉봉 마르코스(Bongbong Marcos)의 지지율은 56%로 과반이 넘는 지지율을 기록했다. 펄스 아시아가 지난 3월에 실시한 대선 후보 여론 조사에서도 마르코스는 56%의 지지율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의외로 20~30대의 젊은 유권자들의 지지율이 상당히 높은 편인데  근현대사 교육을 거의 받지 못한 탓에 마르코스 전 대통령이 집권했을 당시의 부패와 인권탄압을 경험하지 못한 채 봉봉 마르코스를 지지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2022년 필리핀 대선 후보 선호도(지지도) 여론조사

펄스 아시아 리서치(Pulse Asia Research)의 대선후보 지지율 조사는 2022년 4월 16일부터 21일까지 실시되었다. 대상자는 전국의 18세 이상의 성인 2,400명이며, ‘오늘 대통령 선거를 한다면 누구에게 투표하겠습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일대일 인터뷰 방식으로 조사가 진행되었다. (신뢰수준 95%·오차범위 ±2%p)

 

출처 : 펄스 아시아 리서치(Pulse Asia Research)

1. 대통령 후보 지지율

- 응답자의 56%는 봉봉 마르코스의 지지한다고 밝혔다. 마르코스의 지지자들은 봉봉 마르코스(Bongbong Marcos)를 BBM이라고 부르며 그가 당선되면 경제 상황이 개선되리라 기대하기도 한다. 
- 마르코스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로 손꼽히는 후보는 현직 부통령인 레니 로브레도로 지지율은 23%이다.  
- 2022년 필리핀 대선의 후보는 모두 10명이다. 하지만 봉봉 마르코스와 레니 로브레도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의 지지율은 그다지 높지 않은 편이다. 필리핀의 복싱 영웅 매니 파키아오(7%)와 현 마닐라 시티 시장인 이스코 모레노 도마​고소(4%), 판필로 락손(2%)의 지지율은 그나마 높은 편이지만, 그 외 나머지 다섯 명의 지지율은 다 더해도 3%가 되지 않는다.

  대통령 후보자 지지율
1 봉봉 마르코스(MARCOS, BONGBONG) 56%
2 레니 로브레도(ROBREDO, LENI) 23%
3 매니 파키아오(PACQUIAO, MANNY PACMAN) 7%
4 이스코 모레노 도마​고소(DOMAGOSO, ISKO MORENO) 4%
5 판필로 락손(LACSON, PING) 2%
6 에르네스토 아벨라(ABELLA, ERNIE) 1%
7 파이살 망곤다토(MANGONDATO, FAISAL) 1%
8 리오디 구즈만(DE GUZMAN, LEODY) 0.3%
9 호세 몬테마요르 주니어(Jose Montemayor Jr.) 0.1%
10 노베르토 곤잘레스(GONZALES, NORBERTO) 0.1%

 

출처 : 펄스 아시아 리서치(Pulse Asia Research)

2. 부통령 후보 지지율

응답자의 55%는 두테르테 대통령의 딸인 사라 두테르테(Sara Duterte)가 부통령으로 지지했다. 봉봉 마르코스의 러닝메이트로 대선에 출마한 사라 두테르테는 대선 관련 여론조사에서 꾸준히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상원의장인 비센테 소토 3세(Vicente Sotto III)는 18%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부통령 후보자 지지율
1 사라 두테르테 DUTERTE, SARA 55%
2 SOTTO, VICENTE TITO 18%
3 PANGILINAN, KIKO 16%
4 ONG, DOC WILLIE 3%
5 LOPEZ, MANNY SD 1%
6 ATIENZA, LITO 0.5%
7 BELLO, WALDEN 0.4%
8 SERAPIO, CARLOS 0.3%
9 DAVID, RIZALITO 0.1%

필리핀에서는 유권자 등록을 해야 투표를 할 수 있다. 이번 선거의 유권자 수는 6740만 명으로 집계됐다.
현 마닐라 시티의 시장인 이스코 모레노 도마​고소.
매니 파키아오의 지지율은 7%로 꽤 높은 편이다.
사라 두테르테 다바오시 시장
봉봉 마르코스  대선 후보 홍보물
일로코스 지방에서 볼 수 있는 봉봉 마르코스와 사라 두테르테의 홍보물
두테르테 대통령의 딸인 사라 두테르테. 현재 다바오 시티의 시장이기도 하다.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Pulse Asia Research, Inc : April 2022 Nationwide Survey on the May 2022 Elections

선거 관련 홍보물. 이번 총선에서는 필리핀의 제17대 대통령을 비롯하여 부통령, 국회의원, 지방의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까지 무려 18,180석의 공직자를 뽑게 된다.


[필리핀 선거] 대선 전 마지막으로 실시된 여론조사의 결과는?
- Copyright 2022.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