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타 정보/코로나19 관련 뉴스

[필리핀 여행] 백신 예방접종완료자에 대한 여행 제한 완화 정책

by 필인러브 2021. 10. 27.
반응형

마닐라 보니파시오에 마련된 코로나19 검사 시설

 

올해 2월, 롯데홈쇼핑에서는 보홀과 보라카이 지역의 헤난 리조트 상품을 판매했다. 코로나19로 여행 자체가 불가능한 시기에 어떻게 호텔 숙박권을 판매할 수 있을까 싶지만, 숙박권 사용 기간이 "코로나19 격리 해제일 이후 1년간"이다. 구매일로부터 1년이 아니라 필리핀 입국 시 의무 자가격리 방침이 해제되는 시점부터 1년이니, 숙박권 사용 기간이 무척이나 유연하게 책정되어 있는 셈이다. 이 숙박권을 구매해 놓고 언제 필리핀 여행을 갈 수 있을지 애타게 기다리고 있는 분에게는 미안한 이야기지만, 필리핀 여행을 하려면 상당한 기간 더 기다려야 할 것 같다. 필리핀이야 오늘 밤 두테르테 대통령이 갑자기 대국민 담화를 열고 당장 내일부터 외국인의 입국 가능하다고 발표하여도 하나도 이상하지 않은 곳이지만, 한국 내에서의 격리 기간이 있기 때문이다. 필리핀은 예방접종완료자 격리면제 제외국가라서 필리핀에서 한국으로 입국 시 자가격리 기간이 있으니, 단순 여행을 목적으로 필리핀을 방문하기란 쉽지 않다. 

그래도 전혀 희망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필리핀 보건부의 코로나 확진현황에 대한 자료는 신뢰성이 높지 않아서 코로나19 신규확진자 수가 실제로 감소하였는지는 알 수 없으나, 백신접종자 수가 늘어남에 따라 조금씩 여행 제한이 완화되는 것은 사실이다. 물론 그 속도가 빠르지는 않다. IATF에서 예방접종완료자에 대해서라도 여행 제한을 완화해 주겠다는 이야기를 처음 꺼낸 것이 지난 7월 초였으니 하는 이야기이다. 당시 IATF에서는 결의안(IATF-EID Resolution No. 124-B)을 통해 예방접종증명서가 있는 경우 필리핀 국내 여행 시 코로나19 검사결과서 제출을 면제해주겠다는 내용으로 새로운 프로토콜을 제시한 바 있다. 그런데 이 새로운 프로토콜이 나왔을 시기만 해도 필리핀의 코로나19 예방접종완료자 수는 286만 명을 겨우 넘었을 뿐이었으니, 해당 이야기는 별로 큰 영향을 주지 못했다. 

하지만 그로부터 석 달이 훌쩍 지나버린 지금, 10월 25일 현재 필리핀 내 예방접종완료자 수는 약 2,594만 명이다. 그리고 필리핀 정부는 우선 국내여행이라도 활성화하겠다는 방침이다. 과연 얼마나 되는 사람이 국내 여행을 준비하고 있는지는 모르지만, 그래도 필리핀 통상산업부(DTI)에서는 올해 크리스마스는 작년보다 좀 더 나은 시즌을 보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제한 조치 완화와 백신 접종률의 증가로 인해 연말에는 경제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낙관적인 예측이다. 하지만 다시 예전처럼 여행객을 환영하려면, 그전에 반드시 필요한 것 중 하나가 코로나19 음성확인서 면제이다.

물론 필리핀 여행만 할 수 있다면 그깟 검사비가 무슨 대수인가 싶은 이도 있겠지만, 발급 시간이 문제이다. 필리핀에서 72시간 내 발급된 음성확인서를 준비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예전보다 검사비가 조금 저렴해졌다고 하지만, 여전히 매우 부담스러운 금액이다. 게다가 검사결과서를 받아보는 시간에 따라 검사비를 다르게 하는 경우가 많다. 여행객 입장에서 보면 이는 고스란히 여행 경비 부담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국내 여행객을 늘리기 위해서는 백신접종자에게만이라도 코로나19 검사를 받지 않도록 할 수밖에 없는 셈이다. 

 

백신접종을 한 경우, 코로나19 음성결과서 제출을 면제해 주는 곳

 (대상 : 예방접종완료자 / 2021년 10월 25일 기준) 

- 보홀(Bohol)
세부 시티(Cebu City)
- 만다웨 시티(Mandaue City)
- 로하스(Roxas)
- 일로일로 시티(Iloilo City)
- 기마라스(Guimaras)
- 바콜로드(Bacolod)
- 부투안(Butuan)
- 네그로스 옥시덴탈 (Negros Occidental)
- 마귀인다나오(Maguindanao Province)
- 타클로반(Tacloban)

 

검사 결과서가 나오는 시간에 따라  코로나19  검사비가 다르게 책정되어 있다. 12시간 이내 검사 결과를 받아보고 싶다면 3600페소를 내야 한다. 
IATF 결의안(IATF-EID Resolution No. 124-B)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Official Gazette of the Republic of the Philippines : IATF-EID Resolution No. 124-B
· 래플러(Rappler) : Fully vaccinated? Here are rules for traveling within the Philippines


보니파시오 하이스트릿에 마련된 백신접종센터 


[필리핀 여행] 백신 예방접종완료자에 대한 여행 제한 완화 정책 
- Copyright 2021.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