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역사&정치

[필리핀 생활] 베니그노 아키노 대통령과 코로나19 범정부 태스크포스(IATF-EID)

▲ 필리핀 마닐라. Ninoy & Cory Aquino Monument



2014년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이 심각한 유행을 기록했다. 이 바이러스에 걸리면 두통, 발열을 느끼게 되는데 증상이 심해지면 피부와 점막에서 출혈이 나타나면서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된다. 에볼라 바이러스는 발병국이 아프리카 대륙이었지만, 치사율이 50%가 넘을 정도로 매우 높아서 감염성 질병의 발생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게 했다. 여행의 일상화와 세계화의 영향으로 사스나 조류 인플루엔자와 같은 질병의 국제적 확산이 지속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행성 전염병의 발생할 경우 정부가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것이다.


2014년 5월, 당시 필리핀의 대통령이었던 베니그노 '노이노이' 아키노 전 대통령은 행정명령 168호(Executive Order No. 168)를 발행하게 된다. 이 행정명령에 따르면, 전염병의 발생하였을 때 신종 감염병 관리를 위한 기관 간 태스크포스(Inter-Agency Task Force on Emerging Infectious Diseases)를 구성하여 전염병의 확산을 평가, 모니터링, 통제 및 예방하게 되어 있다. IATF-EID라고 불리는 이 태스크포스는 보건부(DOH)를 중심으로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힘쓰게 된다. 각 부문 간 협력을 위해 외무부(DFA)를 비롯하여 내무부 (DILG), 법무부 (DOJ), 관광부 (DOT), 노동고용부 (DOLE) 등이 구성원이 되게 되어 있다. 그리고 태스크포스는 질병에 걸린 것으로 의심되는 필리핀인을 식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며 질병이 확산하지 않도록 적절한 격리 절차를 밟는 기능을 하게 된다. 행정명령 168호 2호를 보면 전염병에 대해 대중에게 교육하여 긍정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대중의 공포와 불안을 해결해야 한다는 것도 명시되어 있다.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 발생했다. 필리핀 정부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여러 부처가 참여하는 범정부 차원의 태스크포스를 구성하여 총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2020년 1월 28일, 코로나19 범정부 태스크포스(IATF-EID)가 정식으로 출범했다. 보건부(DOH)를 주축으로 행정 각 부 장관과 대통령 대변인 사무실과 교육위원회(Commission on Higher Education), 국가경제개발청(National Economic and Development Authority), 대통령 법률 고문실 등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였다. 범정부 태스크포스(IATF-EID)가 운영을 시작한 지 262일째인 오늘(10월 15일), 태스크포스에서는 79차 회의를 갖고 지역 간의 이동을 허용하며, 필리핀인의 비필수적 출국 제한을 해제했다. 도무지 사라질 줄을 모르는 이 독한 코로나19를 막기 위해 악전고투하고 있지만 성과가 좋아보이지는 않는다. 오늘 보건부의 발표에 따르면 필리핀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348,698명에 달한다. 294,161명이 회복되어 치료 중인 환자 수는 48,040명이라고 했지만, 그렇다고 6,497명이란 사망자 수가 적게 느껴지지는 않는다.

 

범정부 : 정부의 각 부처들을 하나로 아우름.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COVID-19 INTER-AGENCY TASK FORCE FOR THE MANAGEMENT OF EMERGING INFECTIOUS DISEASES RESOLUTIONS

https://www.doh.gov.ph/COVID-19/IATF-Resolutions

· Executive Order No. 168, s. 2014

https://www.officialgazette.gov.ph/2014/05/26/executive-order-no-168-s-2014/


IATF Resolutions no 1.pdf




[필리핀 생활] 베니그노 아키노 대통령과 코로나19 범정부 태스크포스(IATF-EID) 

- Copyright 2020.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