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필리핀 대사관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인하대병원 재외국민 대상 온라인 의료상담 서비스 (비대면 진료)

by 필인러브 2021. 1. 2.
반응형

인하대병원 재외국민 온라인 의료상담&자문서비스 웹사이트 캡처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비대면 진료 상담 서비스가 얼마나 만족스러울지는 직접 경험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병원 진료를 받기 어려운 처지에서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의료상담(의료자문) 서비스가 생긴다는 것은 기쁜 소식이다. 아직 서비스 도입 초창기라서 그런지 진료비가 좀 비싸게 느껴지지만, 급할 때는 이런 것도 요긴하게 사용된다. 의사를 만나 상담을 받는 것처럼 만족스럽지는 못할지라도 전문가의 의견을 들을 수 있으니 말이다. 

현행 의료법상 의사와 환자 간 비대면 의료행위는 원칙적으로 금지돼 있다. 진단이나 처방을 받으려면 의사와 얼굴을 마주해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이 의료법은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영역 내에서 이뤄지는 의료행위를 규율하기 위한 것이라 국내 의료인과 대면 진료가 제한된 해외 환자까지 이를 적용하기란 쉽지 않다. 게다가 해외에 살거나 체류하는 재외국민 중에는 의료서비스를 받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적지 않다. 병원까지의 겁근성이나 언어, 혹은 문화의 장벽 때문이다. 이에 산업부는 임시허가를 부여하고 재외국민 거주 현지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재외국민이 의료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하여 재외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가장 먼저 허가를 받은 곳은 인하대병원으로 재외국민 대상 비대면 진료·상담 서비스에 2년간 임시 허가를 부여받았다. 국내 최초이자  국내 유일한 재외국민 비대면 진료 제공 의료기관이 된 것이다. 그리고 지난해 9월 18일 인하대병원 국제진료센터에서 방글라데시 파견 근로자인 환자와 비대면 진료를 진행했다. 비대면 진료 1호 환자였다. 인하대병원의 발표에 따르면 사업 개시 후 15개국에 사는 재외국민 40여 명이 관절 통증과 천식, 장염, 부종, 고혈압, 코로나바이러스 등에 대한 상담을 위해 이 서비스를 이용했다고 한다. 

인하대병원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의료상담(의료자문) 서비스는 PC나 스마트폰 등 온라인플랫폼을 이용한 방식으로 운영된다. 온라인 진료 상담 전용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진행하면 지정된 시간에 담당 의사와 1 대 1 화상 진료를 보는 방식이다. 현지 병원에서 받은 검사 결과 기록에 대한 심화 진료가 가능하며, 국문·영문 처방전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인하대병원은 장차  진료할 수 있는 분야와 상담 전문의 수를 점차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재외국민 대상 온라인 의료 상담 & 자문 서비스

■ 서비스 대상 : 한국인으로서 해외에 체류하고 있는 재외국민
- 국내에 거주하는 한국인, 외국 국적을 취득한 사람은 이용 불가

■ 서비스 종류 : 의료상담, 의료자문

구분 의료 상담 의료 자문
제공 서비스 가능성 있는 질환과 필요검사 안내
응급 및 중증 가능성 상담
현지에서 구매 가능한 일반의약품 안내
전문의약품 처방(*가능대상자에 한함)
현지 병원에서 검사/진단 받은 기록 업로드
업로드된 기록을 보고 2차 소견 제공
제공 방식 화상 / 전화 / 텍스트(게시글) 텍스트(게시글) : **확정 후 5일 이내 답변
서비스 시간 한국시간 기준
월 ~ 금 오전 8시30분 ~ 오후 4시
24시간


- 인하대병원에 다녔던 경우나 최근 2년 이내 인하대병원 건강검진센터 이용하였던 경우는 의사와 상담 후에 전문의약품 처방이 가능함
- 상담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처방이 불가능 할 수 있음
- 정신과 질환과 소아과 질환은 상담의 제한이 있을 수 있음.
- 마약류에 대한 의약품 처방은 불가능함. 

■ 서비스 이용 방법 
-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Web과 모바일로 간편하게 이용 가능 (모바일로도 동일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
- 인하대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재외국민 전용 홈페이지로 접속, 회원가입 후 서비스 신청/이용

■ 서비스 비용
① 의료상담: ₩60,000(10분) 
② 의료자문: 난이도에 따라 ₩300,000~₩100,000
- 재외국민은 국민건강보험이 정지되기 때문에 건강보험 미적용 금액으로 산정됨.
- 의료자문 서비스의 답변 내용이 불만족스러울 경우 1회에 한해 추가요금 없이 재 자문의뢰 가능. 
- 의약품 처방 후 약품 구입, 현지로의 배송은 이용자가 진행해야 함. 

■ 문의 : 인하대병원 국제협력팀 032-890-2091~2093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 재외국민 온라인 의료 상담 & 자문 서비스
overseas.mofa.go.kr/ph-ko/brd/m_21397/view.do?seq=1346063 
· 인하대병원 
online.inha.com/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인하대병원 재외국민 대상 온라인 의료상담 서비스 (비대면 진료) 
- Copyright 2021.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