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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대중교통] 마닐라공항 공항택시 바가지요금 신고 요령

by 필인러브 2022. 1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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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닐라공항 공항택시. 일반택시와 다르게 노란색이다.

 

필리핀 여행 중 마닐라공항에서 공항 택시를 이용하다가 불쾌한 일을 겪었다면 어디로 신고하면 될까?
택시 운전기사가 바가지요금을 요구했다고 하여 '주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이나 '필리핀 관광부'로 신고할 수는 없다. 일반적으로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불편 사항은 LTFRB에서 접수를 받고 있지만, 마닐라공항에서 택시를 탑승하였다면 마닐라국제공항관리국(MIAA)으로 신고를 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이 된다. 다만 마닐라공항으로 신고를 하려면 반드시 해당 택시를 특정할 수 있는 정보(차량번호)를 알고 있어야만 한다. 그리고 얼마나 억울했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길게 쓰는 것보다는 사건이 일어난 날짜와 위반 항목 등을 일목요연하게 적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불편사항을 신고하면 된다. 


1. 사건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정확히 기재하는 것이 좋다.

아래와 같이 신고자 정보와 함께 사건 관련 정보를 기재하면 사건 접수가 가능하다. 인적사항 없이 이메일 보내면 신고자 정보(COMPLAINANT INFORMATION)를 알려달라는 답장을 받게 된다. 


A. COMPLAINANT INFORMATION

- NAME : 이름 
- CONTACT NUMBER : 연락처 
- EMAIL  ADDRESS : 이메일 주소 
B. DETAILS
- DATE & TIME OF INCIDENT: 날짜와 시간 

- PLACE OF INCIDENT: 장소 (예: NAIA T1) 
- TAXI PLATE NO. : 택시 차량번호
- VIOLATION : 위반 사항 

위반 사항을 적기 어려우면 아래와 같이 간단히 표시해도 된다.  

- OVERCHARGING OF FARE : 바가지요금 
- NOT TURNING METER ON : 미터기 사용 거부 
- FAST METER : 미터기 작동 이상 
- REFUSAL TO CONVEY PASSENGER : 승차 거부
- RECKLESS DRIVING : 난폭운전 
- ARROGANT / DISCOURTEOUS DRIVER : 무례한 행동 

 

NAIA dispatch slip

2. 증빙자료를 첨부하는 것이 좋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상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증빙 자료를 첨부하는 것이 좋다. 마닐라공항에서 노란색 공항택시를 탑승한 경우라면 차량 탑승 시 받은 디스패치 슬립(dispatch slip)을 첨부하면 된다. 간혹 택시 운전기사가 해당 종이를 뺏어갔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하는데, 그런 때에 대비하여 디스패치 슬립의 사진을 찍어 누군가에게 전송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NAIA Passenger Feedback Form

3. 빠른 회신을 받기는 어렵다. 느긋하게 기다려야만 한다.

접수 번호를 받고 나서 처리까지는 걸리는 시간은 때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한 달 정도 소요된다. 한 달 정도 지나면 마닐라공항 고객센터(Customer Relations Center)로부터 <Action Taken Reference No.XXX >라는 제목으로 아래와 같은 내용의 이메일 회신을 받게 된다. 이미 낸 돈을 돌려받지는 못하겠지만, 해당 운전기사에게 적당한 처벌이 가해졌다는 소식을 들을 수 있다. 


This is in connection to your feedback last October 2022, with Reference No.XXX re: complaint against the driver of a yellow metered taxi with plate no. XXXXX for overcharging. We deeply regret of any inconvenience this incident has caused you.

Investigation conducted by the Intelligence & Investigation Division (IID) disclosed that Mr.XXX , driver of XXX Transport Services was found liable for violation of Memorandum Circular # 04 series of 2017 Section VII, 13. Grave Offenses, a. Dishonesty to passenger; 1) Overcharging Fee and 8) Not flagging down or not turning meter on. 

Further, appropriate fines and penalties pursuant to the above mentioned provision which is Cancellation of access pass shall be imposed against the driver. While on the part of service provider, appropriate fines and penalties be imposed for incurring such offense as stipulated on MC 04 s 2017.

Should you have further clarifications, you may directly contact the Intelligence & Investigation Division (IID) at (02) 8771-1109 local 3041. Rest assured of our constant pursuit of enhancing our services at NAIA.

Thank you.
Sincerely,
Head, Customer Relations Center

 

필리핀 마닐라. 마닐라공항 터미널1
마닐라공항 공항택시

 

[필리핀 대중교통] 마닐라공항 공항택시 바가지요금 신고 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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