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필리핀 이민국

[필리핀 은퇴비자 발급받기] ③ 건강진단서 - 마카티 SACRED HEART DIAGNOSTIC MEDICAL CENTER

by 필인러브 2022. 7. 18.
반응형

 

코로나 사태 발생 이후 꽤 많은 일들이 벌어졌지만 전혀 변하지 않는 곳도 있다. 마치 시간이 정지되어 있던 것처럼, 병원은 5년 전 모습에서 전혀 변하지 않은 상태였다. 심지어는 접수처 앞에 놓인 예수상조차 그대로이니, 하나도 변하지 않은 모습에 좀 기묘한 느낌마저 들 정도이다. 그런데 5년 전과 바뀐 것이 딱 하나 있었다. 바로 비용이다. 5년 전만 해도 은퇴청에서 무료 검진을 해주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제는 돈을 내야만 한다고 했다.

개인적으로는 이민국이며 은퇴청 등을 일일이 다니면서 어떻게 업무를 처리하는지 보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지만, 본인의 일이 아닐 때는 업무 처리가 쉽지 않다. 코로나 사태 발생 이후 이민국 업무 보기에 변수가 많아진 데다가 은퇴비자는 비자 대행 수수료로 거의 받지 않으니 관련 업체에 일을 맡겨보기로 했다. 내가 선택한 곳은 마닐라 그린힐즈에 사무실을 두고 있는 난스컨설팅. 필리핀에는 은퇴비자 마케터로 활동하는 업체가 200개 넘게 있고, 그중 한국인이 하는 업체도 상당히 많지만 난스컨설팅을 선택한 것은 워킹비자에 관해 문의했을 때 흡족한 안내를 받았던 기억이 있기 때문이다. 명확한 근거 없이 그냥 관행적으로 그렇다는 식의 안내로는 만족하지 못하는 편인데, 꽤 정확하게 규정을 안내해주어서 기억을 하고 있었다. 어쨌든, 난스컨설팅의 안내에 따르면 이미 몇 년 전부터 건강진단서 발급 무료 혜택이 중단되었으며, 검사비로 2,500페소를 내야 한다고 했다. (어찌 된 영문인지 모르겠으나 막상 병원에 도착하니 3,450페소가 들었다. 영수증을 보니 뭔가 추가된 항목이 있는데, 수기로 작성해주어서 도무지 필적을 읽을 수가 없다).

필리핀 은퇴비자 발급을 위해서는 건강진단서(Medical Clearance)를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은퇴비자 신청자들을 위해 필리핀 은퇴청(PRA: Philippine Retirement Authority)에서는 몇몇 병원과 파트너십을 맺은 뒤 병원 이용을 안내해 주고 있는데, 검사비는 병원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어 있다. 그런데 코로나 사태 이후 은퇴비자 신청이 중단되면서 병원과의 파트너십이 중단되었던 모양이다. 필리핀 은퇴청 웹사이트에 안내된 병원 목록은 눈에 띄게 줄어 있었는데, 그나마 남은 곳 중 하나가 바로 마카티 마갈라네스역 근처에 있는 세이크리드 하트 다이그노스틱 메디컬 센터였다. 마카티라고는 해도 중심가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서 위치가 좋지 않은 데다가 시골에 있는 자선병원을 떠올리게 하는 낙후된 시설을 가진 병원인지라 돈을 주고 가고 싶은 곳은 아니었다고 기억하지만, 워낙 오래전부터 해당 일을 했던 병원이라 업무 처리가 빠르다는 이야기를 듣고 한 번 가보기로 했다. 

그런데 며칠 뒤 난스컨설팅에서 연락이 와서는 재검사를 받아야 할 것 같다고 안내를 해주셨다. 병원에서 검사를 받으면서 오래전에 앓았던 폐렴으로 인해 흉부사진에 흔적이 보이기는 하지만 그동안 건강상 아무 문제가 없다는 안내를 받았다고 설명을 했었고 직원으로부터 알겠다는 답을 들었었건만 폐렴 증상이 남아 있는지 재확인을 해야 한다는 통보가 왔다는 것이다. 문제는 20살 때 폐렴을 앓았던 분이 이미 지천명의 나이가 되어 있었다는 점이다. 다른 병원에서 그런 안내를 받았다면 혹 폐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의심부터 하겠지만, 그동안 받았던 건강검진에서 꾸준히 괜찮다는 확인을 했던 부분이라 공연히 병원에서 돈을 벌려고 하는 짓이라는 의심을 지우기 어려웠다. 난스컨설팅 쪽으로 반드시 같은 병원이 아니라도 이상이 없다는 건강검진서만 받으면 된다는 확인을 받고, 건강진단서 준비를 위해 인근 다른 병원을 알아보기로 했다. 그리고 마닐라 지역 내 병원을 여러 곳 수소문하다가 앙헬레스에 있는 은퇴청 파트너 병원에서 1,500페소면 검사를 받을 수 있다는 안내를 받게 되었다. 마닐라에서 앙헬레스까지 다녀오는 차비도 무시하지 못하겠으나 마카티의 세이크리드 하트 병원에 가는 일은 앙헬레스에 가는 것보다 더 내키지 않았다. 나는 오랜만에 서울옥에 가서 쌈밥도 먹고 겸사겸사 앙헬레스에 다녀오기로 했다.  


SACRED HEART DIAGNOSTIC MEDICAL CENTER INC.

SACRED HEART DIAGNOSTIC MEDICAL CENTER INC.

■ 전화번호 : (02) 8853 0235
■ 주소 : 2/F Maga Centre Bldg. Paseo De Magallanes, Makati City
■ 위치 : 필리핀 마닐라, 마카티 마갈라네스역(Magallanes Station) 근처 
■ 비고 : 은퇴비자 신청용 건강검진서는 신청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것만 사용이 가능하며, 필리핀 내에서 발급 시 영문 번역 및 아포스티유 불필요 

 

필리핀 마닐라 마카티
Maga Centre Bldg
SACRED HEART DIAGNOSTIC MEDICAL CENTER INC.
병원 내부
접수처
난스컨설팅의 여직원 분이 나와서 업무를 처리해주셔서 상당히 편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었다. 검사를 받은 뒤 은퇴비자 관련 서류와 비용을 직원에게 전달하였다.
놀랍게도 이 예수상은 위치조차 하나 변하지 않은 듯하다.
엑스레이를 찍고, 소변검사를 받게 된다.
병원검사비 영수증


[필리핀 은퇴비자 발급받기] ③ 건강진단서 - 마카티 SACRED HEART DIAGNOSTIC MEDICAL CENTER
- Copyright 2022.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