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필리핀 이민국

[필리핀 은퇴비자 발급받기] ① 2만 달러 예치금 송금 방법

by 필인러브 2022. 7. 17.
반응형

필리핀 은퇴청(PRA-Philippines Retirement Authority)

필리핀 은퇴비자 발급을 위한 가장 첫 단계는 예치금 송금이다. 은퇴비자는 예치금을 은행에 보관하는 조건으로 발행되는 비자이기 때문이다. 예치금 액수는 비자 종류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SRRV 클래식(SRRV CLASSIC)을 기준으로 연금이 있음을 증명할 수 있을 경우 10,000달러, 연금이 없는 경우 20,000달러이다. 은퇴비자는 가족들과 함께 비자 신청을 할 수 있는데 동반자(가족)가 2명을 초과할 경우 1명당 15,000달러의 예치금이 추가된다. 중요한 것은 이 예치금이 반드시 한국(해외)에서 필리핀으로 국외 송금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은퇴비자는 투자 비자의 성격을 갖는 것이므로 필리핀 내 은행에 잔고가 있다고 하여 송금할 수 없다. 예치금을 은퇴청에서 지정한 은행으로 송금한 뒤 외화 예치금 증명서(송금확인서, Certificate of Remittance)를 제출해야만 비자 신청의 자격을 갖는다. 그리고 이렇게 예치한 돈은 은퇴 프로그램이 적용되는 기간 중 은퇴청의 승인이 없이 인출이 불가능하다. 

 

참고로 아래는 한국 씨티은행을 이용하여 해외(필리핀)의 은행으로 2만 달러를 송금했을 때 사용된 금액이다. 페소의 환율 변화를 체감할 수 있다. (송금수수료 등을 모두 포함한 금액이며, 개인 상황에 따라 구체적인 금액은 다소 가감될 수 있음)

송금일  비용  비고 
2017년 7월 24일  22,584,531원 1달러=50.76페소
2022년 5월 19일  25,702,487원 1달러=52.42페소

 

※ 이 글은 개인의 경험과 필리핀 은퇴청 안내문을 기준으로 정리 요약되었습니다. 필인러브는 은퇴비자 관련 업체가 아니며, 이 글은 일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을 뿐입니다. 대상자에 따라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도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은퇴청 공식 마케터(비자 대행업체)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신한은행 마닐라 지점

필리핀 은퇴비자 예치금 송금 방법 

그렇다면 은퇴비자 예치금을 어디 은행으로 어떻게 보내면 될까? 
은퇴비자 예치금을 보내는 방법은 ▲필리핀 개발은행(DBP) 계좌로 송금하는 방법과 은퇴청과 협약된 시중은행에 본인 계좌 개설 후 송금하는 방법 두 가지로 개인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① 은퇴청 계좌로 직접 송금하는 방법
필리핀 은퇴청(PRA)의 필리핀 개발은행(DBP) 계좌로 직접 송금하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일단 은행에 가서 은퇴비자를 위한 개인 계좌를 개설하지 않아도 되며 비자를 취소할 경우 예치금을 반환받기가 수월한 편이다. 그리고 시중은행과 다르게
은퇴청과의 파트너 협약이 만료될 우려도 없다. 하지만 예치금 송금을 증빙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다. 비자 신청 시기에 따라 다르지만, 관련 내용이 문서화되어 은퇴청으로 전달되기까지 한 달 가까이 걸릴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신청자가 입국일로부터 30일 이상 필리핀에 체류한 경우 NBI 클리어런스(NBI Clearance)로 필리핀에서 범죄 사실이 없음을 입증해야 해서 NBI 클리어런스를 추가 서류로 제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은퇴비자는 필리핀 현지에서만 발급되기에 은퇴비자 발급 소요 기간이 늘어나면 해당 기간만큼 관광비자 연장이 추가로 요구되기도 한다. 물론 이런 경우 비자 연장비 등은 본인 부담이다. 
+ 필리핀 은퇴청의 관련 안내 : DEVELOPMENT BANK OF THE PHILIPPINES

 

② 은퇴청과 협약된 시중은행에 본인 계좌 개설 후 송금하는 방법 

이 방법은 은퇴청(PRA) 지정 은행에 은퇴비자 예치금 전용 달러 계좌를 개설한 뒤 해당 계좌로 송금 후 관련 사항을 은퇴청에 제출하는 방법이다. 은행에 방문하여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나 대신 업무처리가 비교적 빠른 편이다. 현재 은퇴청(PRA)과 파트너 협약된 은행은 BDO은행과 PNB은행, KEB 하나은행, 신한은행 등이며 이 중 하나를 골라서 이용할 수 있다. 유안타은행(구 동양은행)은 지난 2021년 7월 계약이 만료되어 이용 불가하다. 혹 필리핀 체류 중이라면 보니파시오에 있는 신한은행 마닐라 지점에 방문하여 계좌 개설이 가능하다. 

필리핀 은퇴청 지정 은행(PRA Accredited Banks)
· BANK OF COMMERCE

· BDO(BDO UNIBANK, INC.)
· KEB 하나은행(KEB HANA BANK)
· 신한은행(SHINHAN BANK) 

· PNB(PHILIPPINE NATIONAL BANK)
· UNION BANK

 

 

필리핀 은퇴청(PRA) 지정 은행 목록
은행 송금명세서. 현지 은행수수료가 나올 것에 대비하여 50달러를 더 송금해야 한다.
은퇴청 사무실에 가면 당일 환율을 알 수 있다. 360달러를 기준으로 기재해 둔 것은 은퇴비자 연회비(Annual Fee)가 360달러이기 때문이다.
필리핀 은퇴청(PRA-Philippines Retirement Authority)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필리핀 은퇴청(PRA-Philippines Retirement Authority) : https://pra.gov.ph/srrv/   

 

필리핀 마닐라 마카티

[필리핀 은퇴비자 발급받기] ① 2만 달러 예치금 송금 방법
- Copyright 2022.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