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생활•사회•문화

[필리핀 생활] 2023년 필리핀 공휴일 목록 - 정규휴일과 특별휴일

by 필인러브 2022. 11. 17.
반응형

필리핀의 독립운동가였던 안드레스 보니파시오의 기념비(Ang Supremo: Andres Bonifacio Monument in BGC)

 

지난 11월 11일, 봉봉 마르코스 대통령은 2023년의 공휴일에 대한 포고령(Proclamation No. 90)에 서명했다. 이는 8월에 서명된 휴일에 대한 포고령(Proclamation No. 42) 내용을 수정하는 것으로 이 포고령에 따라 내년 2023년 공휴일 목록이 조금 변경된다. 그런데 이 변경의 이유에 대한 설명이 흥미롭다. 휴일의 경제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공휴일 날짜를 조정한다는 것이다. 이른바 휴일 경제학의 아이디어(Holiday economics idea)이다. 

그러니까 용사의 날은 원래 4월 9일(일요일)이지만 4월 9일에 가장 가까운 월요일인 4월 10일로 날짜가 변경된다. 보니파시오 데이 역시 11월 30일에 가장 가까운 월요일인 11월 27일로 날짜가 바뀐다. 보니파시오 데이까지 날짜를 옮기면서 휴일 날짜를 조정한 것은 좀 더 긴 징검다리 휴일을 만들어서 국내 여행을 장려하고, 관광 수입을 늘리도록 한다는 이유에서이다. 보니파시오 데이의 경우 필리핀 국가 영웅인 안드레스 보니파시오가 사망한 날이 명확하지 않다고 하여 태어난 날(1863년 11월 30일)을 공휴일로 삼았던 터라 그 날짜를 변경한다는 것이 다소 어색하지만, "우리 국민이 더 긴 주말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 휴일 날짜를 조정한다는 것이다. 공휴일의 경제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1월 2일(월요일)도 특별휴일로 분류된다. 2023년 설날 새해 첫날이 일요일이니 월요일을 휴무일로 만든 것이다. 

뭔가 대단히 복잡하게 들리지만, 결국 정규휴일 열흘 중 7일은 월요일 또는 금요일이 되어 내년에는 긴 징검다리 휴일이 늘어난다고 보면 된다. 참고로 필리핀 사람들이 공휴일을 놓고 정규휴일(Regular holiday)인지 아니면 특별휴일(Special Non-Working Day)인지 따지는 것은 휴일의 형태에 따라 근무 시 급여 계산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정규휴일에는 근무하지 않아도 100% 급여를 받게 되지만, 특별휴일에는 쉬는 경우 급여를 받을 수 없다. 

+ 관련 글 보기 : [필리핀 공휴일] 특별휴일과 정규휴일의 차이 및 휴일 근무 시 임금계산법


2023년 필리핀 공휴일 목록

2023년 필리핀 공휴일 목록

2023년 정규휴일과 특별휴일의 전체 목록은 다음과 같다. 설날(Chinese New Year)과 크리스마스 이브(Christmas Eve)는 2023년 휴일 목록에서 삭제되었다. 

 

1. 정규휴일(Regular Holiday)

날짜 요일 정규휴일(Regular Holiday)
1월 1일 일요일 새해 첫 날(New Year’s Day)
4월 6일 목요일 성목요일(Maundy Thursday)
4월 7일 금요일 성금요일(Good Friday)
4월 10일 월요일 용사의 날(Araw ng Kagitingan)
5월 1일 월요일 근로자의 날(Labor Day)
6월 12일 월요일 독립기념일(Independence Day)
8월 28일 월요일 영웅의 날(National Heroes Day)
11월 27일 월요일 보니파시오 데이(Bonifacio Day)
12월 25일 월요일 크리스마스(Christmas Day)
12월 30일 토요일 리잘 데이(Rizal Day)


2. 특별휴일(Special Non-Working Day)

날짜 요일 특별휴일(Special Non-Working Day)
1월 2일 월요일 설날 다음 날
2월 25일 토요일 EDSA 혁명 기념일(EDSA People Power Revolution anniversary)
4월 8일 토요일 부활절(Black Saturday)
8월 21일 월요일 니노이 아키노 데이(Ninoy Aquino Day)
11월 1일 수요일 만성절(All Saints’ Day)
11월 2일 목요일
위령의 날(All Souls’ Day)
12월 8일 금요일 성모마리아 축일(Feast of the Immaculate Conception of Mary)
12월 31일 일요일 연말(Last day of the year)

2023년 필리핀 공휴일 목록


필리핀의 라마단 공휴일

필리핀 정부에서는 지난 2002년부터 라마단(Ramadan)이 끝나는 이드 알피트르 축제일을 필리핀의 공식적인 국가 공휴일로 삼고 있다. 하지만 이드 알피트르(Eid-al-Fitr)와 이드 알아드하(Eid Al Adha)는 이슬람력에 따라 결정되기에 아직 날짜가 확정되지 않은 터라 별도의 선언문을 통해 추후 발표된다. 2023년 라마단 기간은 2023년 3월 22일 수요일에 시작하여 2023년 4월 21일 금요일에 끝나리라 예상된다.

필리핀의 라마단 공휴일은 왜 날짜가 매년 바뀔까?
필리핀의 라마단 공휴일은 글로리아 아로요(Gloria Macapagal-Arroyo) 전 대통령이 종교 간 평화와 친선을 키운다는 이유로 무슬림의 최대 종교행사 중 하나인 이드 알피트르(Eid al-Fitr)를 공식적인 공휴일로 지정하면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필리핀 정부에서 발표한 공휴일 목록을 보면 라마단 휴일에 대해서는 날짜가 확정되면 별도의 선언문을 통해 발표될 것이라고 기재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라마단 시작일이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라마단은 이슬람력의 9번째 달 첫날부터 시작하여 한 달가량 진행되는데, 이 날짜는 이슬람력에 따라 해마다 바뀐다. 게다가 이슬람국가라고 모두 같은 날에 라마단을 시작하는 것은 아니다. 지역에 따라 또는 교리에 따라, 하루 이틀 정도 시작일이 달라질 수 있다. 필리핀에서는 해마다 이슬람력 8번째 달이 되면 필리피노 무슬림 국가위원회(NCMF)와 민다나오 방사모로 민다나오 이슬람 자치구(BARMM)에서 전문가단을 구성하고 달을 관측하기 시작하였다가 무슬림 최고 지도자가 음력 초하루에 뜨는 초승달의 모양을 직접 보고 라마단 시작 날짜를 알리고 있다. 

 

Proclamation No. 90
필리핀 대통령 관저인 말라카냥궁에서 발표한 2023년 공휴일 목록

 

바타안(바탄) 죽음의 행진 표지석. 용사의 날(Araw ng Kagitingan)은 1942년 죽음의 행진(Bataan Death March)에 의해 희생된 분들을 추모하는 날이다.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Office of the Press Secretary : President Ferdinand R. Marcos Jr. issues Proclamation No. 90
· 래플러(Rappler) : LIST: Philippine holidays for 2023
· Inquirer : Long weekends ahead: Marcos proclamation on 2023 PH holidays out
· GMA : Marcos adjusts, adds more holidays for 2023

 

마닐라 마카티에 있는 니노이 아키노 기념탑(Ninoy Aquino Monument). 니노이 아키노 데이(Ninoy Aquino Day)는 페르디난도 마르코스 전 대통령의 독재 정치를 비판하며 정치적으로 대립했던 베니그노 니노이 아키노(Benigno Ninoy Aquino, Jr.) 상원의원이 암살당한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페르디난도 마르코스 전 대통령은 현 필리핀 대통령인 봉봉 마르코스 대통령의 아버지이다.

 

[필리핀 생활] 2023년 필리핀 공휴일 목록 - 정규휴일과 특별휴일
- Copyright 2022.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