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필리핀 부동산 콘도

[필리핀 부동산] 마닐라 올티가스 지역의 콘도는 관리비가 얼마나 나올까?

by 필인러브 2022. 12. 11.
반응형

필리핀 마닐라 올티가스

 

올티가스의 커런시(The Currency) 콘도에 단기 임대 나온 유닛이 있나 해서 집을 구하러 갔다가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었다. 콘도 1층에서 일하는 직원분에게 최대한 친근한 말투로 말을 걸어서 커런시에 집을 여럿 가지고 있다는 아저씨의 연락처를 받아서 직접 만났는데 알고 보니 콘도 임대업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이셨다. 그런데 이 아저씨가 말씀하시기를 자신이 커런시 외에도 마닐라 곳곳에 콘도를 가지고 임대 사업을 하고 있는데 커런시의 관리비가 가장 비싸다나. 그러면서 관리비 외에도 관리실에서 내라고 하는 비용도 상당하다고 알려준다. 마침 그날도 관리실에서 뭔가 소방 시설의 부품을 교체해야 한다면서 돈을 내라고 하여 온 것이라면서 임대료를 깎아주기가 어렵다고 설명해 주신다. 6개월 이상 계약한다면 몰라도 고작 2달만 계약을 할 것이니 3만 페소는 받아야겠다는 것이다. 

 

마닐라에서 콘도 임대를 알아보면 "inclusive of dues"라고 적힌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월세에 관리비가 포함되어 있다는 이야기이다. 세입자가 관리비 납부를 게을리할 것을 염려하여 대부분 관리비를 포함한 금액을 임대료로 책정하여 안내해 주지만 간혹 "관리비 별도"라는 콘도를 볼 때가 있다. 그럴 때는 콘도 관리비가 대체 얼마나 나오는지 꼭 확인을 해야만 한다. 스퀘어미터가 작은 경우 큰 부담이 되지 않지만, 올티가스처럼 100스퀘어미터 이상 되는 콘도가 많은 경우는 이야기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 임대료에 관리비가 포함인 경우 : 매달 관리실에 가서 관리비를 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짐. 
- 임대료에 관리비가 불포함인 경우 : 선불금(advance)과 보증금(deposit)의 금액이 줄어듬.  


마닐라 올티가스 지역 콘도 관리비 

올티가스 에메랄드 애비뉴 인근에 있는 콘도의 경우 평균 1스퀘어미터마다 70페소의 관리비를 받고 있다.

콘도명 관리비
RATE Residential
커런시 타워(The Currency) 112페소
이튼 에메랄드(Eton Emerald) 86페소
익스체인지 리젠시(The Exchange Regency) 77페소
르네상스(Renaissance 1000) 75페소
라이슬라(La Isla Csondominium) 72페소
말라얀 프라자(Malayan Plaza) 68페소
코린시안(Corinthian Executive Regency) 66페소
AIC 골드타워(AIC Gold Tower) 65페소
시티랜드 메가프라자(Cityland MegaPlaza) 64페소
에메랄드 맨션(Emerald Mansion) 64페소
AIC 그란데타워(AIC Grande Tower) 60페소
아스토리아(Astoria Plaza) 60페소
Greenrich Mansion 60페소
르네상스(Renaissance 2000 60페소
르네상스(Renaissance 3000 60페소

 

콘도 관리비 사용 내역

콘도 관리비 사용 내역

그런데 필리핀의 콘도 관리실에서는 관리비를 받아 어떤 용도로 사용하고 있을까?
아래는 AIC 골드타워를 관리하는
AIC Gold Tower Condominium Corporation에서 입주민들에게 공지한 관리비 사용 내역이다. 이 콘도는 올티가스 중심가에 있으며, 38층의 고층 건물이다. 올티가스 초창기에 지어진 콘도라서 최근 지어진 콘도만큼 주민 편의시설이 많지는 않은 편이다. 지하에는 주차장이, 옥상에는 수영장과 아주 작은 규모의 체육관 등이 있다. 각 항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정확히 알기는 어렵지만, Contracted Services는 콘도 경비원들의 비용 등으로 추측된다.
 

항목 금액
직원 급여(Salaries and other benefits) 108,333페소
Contracted Services 1,311,000페소
Utilities 658,000페소
Professional fees 99,300페소
관리비(Dues) 36,667페소
소모품 및 유지보수비(Supplies and maintenance) 97,000페소
기타 잡비(Miscellaneous) 30,000페소
월 평균 사용액 2,340,300페소

 

필리핀에서 콘도 임대를 알아볼 때는 관리비가 포함된 것인지 확인을 해야 한다.
올티가스 AIC 골드타워에 관리비 별도의 집이 임대로 나왔기에 관리비가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해보니 115스퀘어미터(약 35평)에 7,523페소이다. 전기세와 수도세까지 포함하면 적잖은 금액이 된다.
AIC골드타워 콘도는 지난 2022년 9월 13일부터 관리비를 42페소에서 65페소로 인상했다.
콘도 관리비는 지역 및 콘도 규모 등에 따라 달라진다.


[필리핀 부동산] 마닐라 올티가스 지역의 콘도는 관리비가 얼마나 나올까?
- Copyright 2022.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