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생활•사회•문화

[필리핀 생활] BDO 은행에서 필리핀 현지은행 통장 개설하기

by 필인러브 2017. 5. 15.
반응형

 BDO은행

 

 

필리핀 현지은행 중에 PNB은행의 계좌를 쓰고 있지만, 가끔 PNB은행이 안 보이는 곳도 있어 BDO은행에서 새로 통장을 하나 더 만들기로 했다. 은행 규정도 종종 바뀌어서 요즘 BDO은행에서 통장을 만들려면 뭐가 필요한가 싶어 BDO은행에서 운영하는 "한국 데스크"로 전화를 했는데, 한국인과 통화를 하고 싶어 '현재 통화 중인 고객님이 많아서 기다려야 한다"는 안내를 제법 오래 들었건만 필리핀 사람이 전화를 받아 영어로 헬로우를 한다. 은행 홈페이지에는 코리안 데스크(Korean Desk)에 전화하면 "신용카드, 인터넷 뱅킹, 대출 등 BDO은행관련 금융상품을 한국직원에게 직접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라고 안내되어 있는데 왜 필리핀 직원이 전화를 받는지는 의문이지만, 뭐 한국 직원이 휴가일 수도 있다. 아무튼. 전화를 받은 은행직원의 안내는 친절했다. 직원의 안내에 따르면 신분증과 여권, 초기 예치금 2천 페소, 사진이 있으면 페소 보통 예금 계좌 개설이 가능한데 대신 자금출처를 정확히 밝혀야 한다고 했다. 어디에서 돈이 생겨 계좌를 만드는가에 대해 명확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혹 외국인에게 통장(계좌)을 개설해주는 지정 은행이 따로 있나 해서 그것도 문의했는데, 근처 아무 BDO은행이나 가도 된다고 알려준다.

그리하여, 재빨리 2천 페소와 여권, 신분증을 챙겨 근처 은행에 갔다. 그런데 은행 창구 직원이 사는 곳을 묻더니 주소가 적혀 있는 서류를 가지고 와야 한다는 것이 아닌가. 임대계약서가 아니라도 괜찮으니 무언가 전기세나 관리비를 낸 영수증이라도 가지고 와서 해당 주소에 살고 있음을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객센터 직원은 전혀 그런 이야기가 없었지만, 필리핀 은행에서 그런 것으로 항의해도 나만 입이 아플 뿐이다. 재빨리 전기세 낸 영수증을 구해 내밀고, 페소 보통 예금 계좌를 만들기 위한 서류를 받았다. 그리고 무진장 많은 서류에 한참이나 서명을 하면서 대체 내가 사인을 몇 번이나 하는 것인지 세 볼 것을 그랬다는 생각을 했다. 내가 일 년 내내 하는 싸인 더 많은 사인을 하루에 다 했으니 말이다. 하여튼. 서명하기 미션을 마감한 내게 은행 직원이 웃으면서 초기 예치금을 입금한 영수증을 내밀더니 현금 카드를 받으러 다음 주에 다시 오라고 알려주었다. 일주일은 7일인데 대체 다음 주 언제가 좋단 말인가 싶어 무슨 요일을 가장 좋아하는지 물어보니 수요일을 짚어준다. 하지만 그녀의 표정은 다음 주 수요일에 은행에 가기 전에 전화라도 한 통 해보고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표정이었다. 

 


 

BDO은행에서 계좌 개설시 필요한 준비물

아래 준비물은 은행 홈페이지 안내 페이지에 적힌 준비물이지만, 이곳은 필리핀! 은행마다 준비물이 달라질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두 번 걸음하지 않게끔 사진까지 모두 챙겨가는 것이 좋을 듯하다. 또 주소지가 적혀 있는 서류(계약서나 세금 영수증 등)를 준비해서 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① 여권 원본
② 필리핀 신분증 : ACR, ICR 또는 ACR-I Card 아이카드
↑ 상기 서류를 제시 할 수 없는 경우, 하단에 명시된 신분증 중 한 가지 
한국 주민등록증
필리핀 현지 학교 학생증 또는 Special Study Permit (SSP)
필리핀 운전면허증
                       
회사 사원증
Special Investors Resident Visa (SIRV) 투자비자
Special Resident Retiree's Visa (SRRV) 은퇴비자
PEZA ID 페자 신분증
③ 증명사진 2매(1 x 1 사이즈)

④ 초기 예치금 : 페소 보통 예금 계좌 개설하고, 통장 없이 현금카드만 발급받을 경우 초기 예치금으로 최소 2천 페소가 필요하다. 

 

필리핀 BDO은행 통장 개설 관련 FAQ 

Q. 아이카드 없이 계좌 개설이 가능할까? 
BDO은행의 규정에 따르면 아이카드(ACR I-Card)가 있어야만 통장 개설이 된다. 하지만 아이카드(ACR I-Card. ALIEN CERTIFICATE OF REGISTRATION IDENTITY CARD)는 필리핀에 59일 이상 여행할 때 발급하는 외국인 등록증명카드이다. 따라서 59일 이하의 단기 여행 때에는 통장 개설이 불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필리핀 이민국에서는 2010년 2월부터 필리핀에 체류하고 있는 모든 외국인을 대상으로 59일 이상 체류시 ACR I-Card 카드 발급을 의무화했다.

Q. 왜 통장 발급을 하지 않고 계좌 개설만 하는 것일까?
실물 통장 없이 계좌번호만 개설하면 필요한 초기 예치금 및 유지해야 되는 잔액 금액이 훨씬 줄어든다. 굳이 종이 통장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계좌만 개설하고 현금카드만을 받아 쓰는 것도 나쁘지 않다. 참고로 계좌 개설 후 현금 카드가 당장 나오는 것은 아니고 보통 일주일 정도 시간이 걸린다.  

Q. 계좌 만드는 것에 꼭 사진까지 필요할까?  
BDO은행 홈페이지 안내문에는 계좌 개설시 1 x 1 사이즈 증명사진 2매가 필요하다고 되어 있지만, 방문하려는 은행 지점에 웹카메라가 있다면 웹카메라로도 해결가능하다. 

Q. 현지은행 계좌를 만들면 무엇이 좋을까?
일단 은행 수수료를 아낄 수 있다. 분실이나 도난 위험을 방지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Q. 인출 수수료가 얼마나 절감될까? 
한국의 카드로 현지은행의 ATM을 이용하면 수수료가 대략 200페소 정도나 나온다. (개인별로 소유한 은행 카드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잠깐 여행을 왔다면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ATM을 사용하여 수수료를 내도 좋겠지만, 필리핀을에서 오랜 기간 여행 혹은 생활하는 경우에는 매번 인출 수수료를 내기 상당히 아깝다. 씨티은행을 이용하면 된다고 하지만 필리핀 마닐라에 씨티은행 지점이 많은 것도 아니다. 그래서 현지은행의 계좌를 만들어 해당 은행의 ATM을 사용하게 된다면 인출 수수료가 무료이다. 
       - BDO ATM 인출기에서 잔액조회 및 인출 시는 무료 
       - BancNet, ExpressNet 또는 MegaLink 현금 ATM 인출기에서 인출 시는 수수료 11페소 

Q. BDO 현금 인출기에서 사용시 인출한도는?
하루 최대 PHP 50,000 또는 5회 인출가능 / 1회 최대 PHP 10,000 인출가능 / 1회 최저 PHP 200 인출가능

Q. 자금 출처증명이 필요하다는데 그건 어떻게 하면 될까?  
자금 세탁 방지법에 의해 은행에서 자금 출처증명을 요구한다. 필리핀에서 일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자금 출처를 어떻게 보여줘야하는지 상당히 애매한데 그렇다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씨티은행을 이용하여 페소를 인출하여  BDO에 입금하는 것이라면 씨티은행 인출 영수증을 보여주고 페소 입금처리할 수 있다.  

 

 

필리핀 BDO은행 고객센터 전화번호

① 한국헬프데스크 - 코리안 데스크(Korean Desk)
- 한국인 직원 직통전화 : +63(2) 663-4000
- 이메일 : koreadeskhelpdesk@bdo.com.ph
- 업무시간 :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8시 30분 - 오후 6시
                  한국 데스크 업무 시간 외 상담은 영어 콜센터를 통하여 가능 

 

② 영어 콜센터
- 연락처: +63(2) 631-8000
         1-800-10-6318000 (PLDT Toll Free)
  1-800-3-6318000 (Digitel Toll Free)
- 이메일 :callcenter@bdo.com.ph

(자료 출처 : https://www.bdo.com.ph/kr/korea-helpdesk) 

 

▲ BDO은행의 은행수수료 안내 (출처 :  https://www.bdo.com.ph/sites/default/files/Fees%20and%20Charges%20IRA.pdf)  
▲ 필리핀 현지은행 BDO 은행
▲ 계좌 개설을 신청하면 초기 예치금을 입금한 영수증을 주는데 이 영수증에 계좌 번호가 적혀 있다. 
▲ BDO 은행의 ATM을 사용하면 수수료가 무료이다. ancNet, ExpressNet 또는 MegaLink 현금 ATM 인출기에서 인출 시는 11페소 수수료가 나온다.  

 

[필리핀 생활] BDO 은행에서 필리핀 현지은행 통장 개설하기
- 2017년 5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