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축제•공연•전시

[필리핀 생활]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해외강연 - 마닐라와 세부 일정안내

by 필인러브 2017. 8. 15.
반응형



삶이 답답하다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훈계하는 대신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는 일이란 얼마나 어렵다는 말인가.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스님 중 한 분인 법륜스님은 사실 조계종에 승적이 없다고 한다. 법륜스님의 말씀에 따르면 조계종으로부터 수계증을 받는 일정이 정토회의 북한돕기 일정과 겹쳤었기에 정식 수계증보다는 북한돕기 운동을 택했다는 것인데, 누군가 다른 누군가에게 삶에 대해 고찰을 하게 만들어 주는 것에 승적이 무슨 상관일까 싶지만, 어쨌든 조계종에 승적이 없는 것은 확실하다. 그리고 정식 등록된 조계종 스님이 아니라는 것에 대한 시비가 있음에도 이 멋쟁이 스님이 대중으로 사랑받는 이유도 확실하다. 말하는 방법이 아니라 듣는 방법을 알고 계시는 것이다. 법륜스님은 즉문즉설 강연을 통해 질문자에게 딱 정해진 해결책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답을 찾아가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택하셨다. 그러니까 법륜스님은 일반적인 법문의 방식으로 혼자 자신의 깨달음을 이야기하기보다는 함께 이야기해나간다. 질문자가 물으면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즉문즉설 강연에서 대중들의 고민을 듣고 함께 대화할 뿐, 스님 마음속에 미리 정해둔 답이 없으니 사람들과 함께 만들어진 대화는 모두를 위한 이야기가 된다. 즉문즉설 강연에서의 이야기가 두리뭉실한 듯하면서도 청량한, 누구에게도 잘 맞는 이상적이면서도 현실적인 대답이 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법륜스님이 필리핀에 오신다고 한다. 올해 2017년도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행복한 대화’ 해외 강연이 8월 28일 일본 동경을 시작으로 10월 7일까지 41일 동안 전 세계를 순회하며 개최되는데, 필리핀에도 강연 일정이 있다는 것이다. 필리핀에서의 일정은 8월 31일과 9월 1일 이틀로 각각 마닐라와 세부에서 진행된다.  즉문즉설 강연장에서 질문자 접수를 따로 받기도 한다고 하니 무언가 고민이 있다면 법륜스님과의 대화를 통해 스스로답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8월 31일에는 필리핀 최초의 천주교 한인 성당이라는 "마닐라 성 김대건 한인성당"에서, 9월 1일에는 만다우에 제이센터몰 근처에 있는 세부 베네딕토 대학에서 강연이 예정되어 있다. ( 당연하지만, 질문하려는 사람은 많고 시간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강연에 참여하는 사람 모두가 질문할 기회를 얻는 것은 아니다. ) 


"사람들이 나더러 '모든 걸 다 잘 알아서 즉문즉설한다'고 하지만, 그건 몰라서 하는 말입니다. 

단지 나는 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마음이 준비돼 있을 뿐입니다." 

                                                                                        - 법륜스님 


법륜스님 "2017 즉문즉설 해외강연" - 필리핀 마닐라, 세부 일정 

■ 입장료 : 무료 

  - 선착순 무료입장이며, 강연장 좌석이 매진되면 입장이 제한될 수 있음 

  - 7세 이하 유아의 동반 불가 

   (아이들 울음과 보채는 소리로 강연에 집중하기 어렵다는 민원이 있기 때문이라고 함) 

■ 필리핀 일정 

1. 2017년 8월 31일 목요일 오후 6시 : 마닐라 - 한인천주교회 성 김대건 성당 

2. 2017년 9월 1일 금요일 오후 7시 : 세부 - 베네딕토 컬리지 아티스트홀(Benedicto college Artists Hall)


   * 필리핀 외 지역에서의 일정은 해외정토회 공식사이트에서 확인가능하다. (바로가기 클릭)



■ 마닐라 성 김대건 한인성당 

- 주소 : BCDA CMP. Pamayanang Diego Silang Vill, C-5 Rd., Ususan, Taguig, 마닐라. 필리핀 

- 위치 : 마닐라 타귁 

- 연락처 : 63-945-129-6868  63-917-577-4516  kahee811@naver.com (마닐라정토회) 



■ 세부 Benedicto college Artists Hall 

- 주소 :  4th Floor, Benedicto College Building, A. S. Fortuna St, Mandaue City, 세부, 필리핀 

- 위치 : 세부 만다우에 제이센터몰 근처 

- 연락처 : 63-905-525-2835 63-906-502-8339 nieun88@naver.com (세부정토회) 




[필리핀 생활] 마닐라와 세부에서 열리는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강연   

- 2017년 8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