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생활•사회•문화

[필리핀 생활] 신종사기수법? 필리핀항공을 사칭한 페이스북 가짜 이벤트를 조심하세요

by 필인러브 2017. 5. 30.
반응형




"OMG! 제가 비행기 티켓을 받을 수 없다고요? 이벤트 당첨이 되었던 것이 아니라고요?"


오늘 있었다는 새로운 컨셉의 사기 사건 하나.

오늘 낮의 일이다. 페이스북에 필리핀항공에서 항공권을 공짜로 주는 이벤트를 한다는 광고판이 올라왔다. 그리고 몇 시간 뒤, 저녁이 되자 필리핀항공 공식 페이스북에 그 이벤트가 가짜 이벤트였으니 조심하라는 안내문이 올라왔다. 실은 나도 낮에 페이스북에서 그 이벤트 페이지를 보았었지만, 그저 필리핀항공에서 무언가 새로운 이벤트를 한다고 생각하고 무심하게 넘겼었는데, 그게 바로 사기 이벤트였다나 어쨌다나.


사건은 이렇다. 페이스북의 광고페이지를 통해 필리핀항공에서 한다는 깜짝 이벤트가 하나 올라왔다. 항공기 좌석이 다 차지 않고 남아서 빈 좌석을 가지고 이벤트를 한다는 이야기와 함께 진행된 이 이벤트는 클릭 몇 번으로 참여 가능한 그런 이벤트였다. 너무 쉽게 당첨되는 공짜 항공권 이벤트가 있다는 소식은 빠르게 사람들에게 퍼졌다. 사람들은 기꺼이 이벤트에 참여했고, 참여한 사람들은 모두 당첨이 되었다. 그리고 이벤트 당첨이 되었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즐거운 마음으로 자신들의 인적사항을 남겼다. 그런데 알고 보니 필리핀항공에서는 그런 이벤트 따위는 기획하지 않았고, 그 모든 것이 가짜였다나? 그러니까 그 이벤트는 그저 사람들의 인적사항 정보를 빼내기 위한 수단이었다는 것이다. 나중에야 필리핀항공뿐만 아니라 에어아시아 그리고 세부퍼시픽 항공사까지 그 이름을 빌려 같은 형태로 가짜 이벤트가 진행되었음이 밝혀졌는데, 지금 아직 피해 규모조차 정확히 파악되지 못할 정도로 피해자가 많다고 한다. 누구나 이용하는 곳이 페이스북이다 보니 피해 대상도 필리핀 사람뿐만 아니라 외국인까지, 국적이나 연령, 나이도 다양하다.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보면 아주 쉽게 알아챌 만큼 이벤트 페이지가 허술했다는 점이다. 필리핀항공에서 한다는 이벤트 페이지 상단에 버젓이 "에어아시아"라는 글씨가 적혀있었으니 하는 이야기이다. 이벤트 페이지로 사용된 URL도 XX1host.us 따위니 아무리 봐도 정상적인 사이트 주소로 보이지 않는다. 하긴, 애초 페이스북 링크를 몇 번 클릭만 하면 비싼 항공권을 마구 준다는 것부터 수상하기도 한 일이었다. 하지만 원래 사기꾼이 속이려고 들면 속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이런저런 사기 유형을 미리 알고 조심하는 것만이 그나마 사기당하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이 된다.  




▲ 꼼꼼히 보면 이벤트 페이지 문구들 모두 꽤 엉성하다. 지금 보면 누가 속을까 싶을 정도로 허술하기 짝이 없는 이벤트 페이지였지만, 상당히 많은 피해자가 나왔다. 



▲ 이벤트로 사용된 웹사이트의 링크만 봐도 상당히 수상하다. 



▲ 필리핀항공 공식 페이지북에 올라온 사기 사건 관련 안내문 





[필리핀 생활] 신종사기수법? 필리핀항공을 사칭한 페이스북 가짜 이벤트를 조심하세요  

- 2017년 5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