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필리핀 지도

[필리핀 지도] 한반도 면적의 1.3배라는 필리핀 섬의 크기 순위

by 필인러브 2018. 7. 5.
반응형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섬을 가진 나라는 인도네시아이다. 세계 최대의 군도 국가답게 인도네시아는 무려 13,466개의 섬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 6,000개의 섬에 사람이 살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이 13,466개는 2012년 개최된 유엔지명표준화회의에서 인도네시아 정부가 등록한 섬의 개수를 기준으로 한 숫자이다. 일부에서는 인도네시아 섬 개수를 약 2만 개로 보기도 하니 대단한 숫자가 아닐 수 없다. 인도네시아 다음으로 섬이 많은 나라는 필리핀으로 약 7,107개에 달한다. 3위는 6,852개의 섬을 가지고 있다는 일본이다. 우리나라가 4위인데 섬 개수를 대략 3,400개로 보고 있다. 2010년 국토해양부가 공식집계로 제시한 섬 총수는 3,358개였으며, 우리나라도 3,400여 개의 섬 중 85.65%에 달하는 2,876개의 섬이 사람이 살지 않는 무인도이다.

섬 숫자를 정확히 집계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작업이다. 지적도에도 잡히지 않는 무인도가 많은 데다가 때에 따라 섬 개수가 변하기도 한다. 기후변화로 해수면 상승이 계속되면 섬이 사라지기도 하고 화산 분출이나 지진 등으로 섬이 새로 생기기도 하는 식이다. 그래서 집계할 때마다 그 숫자가 들쑥날쑥할 수밖에 없다. 정확한 섬 개수는 귀신도 모른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이다. 필리핀도 필리핀의 섬이 과연 몇 개인가에 대해서는 논란이 좀 있지만, 그래도 그동안 필리핀에서 홍보해온 것은 바로 "7,107개의 섬나라 필리핀"이다. 일각에서는 7,641개라는 주장도 있지만, 필리핀 관광부(DOT) 자료에 따르면 필리핀에는 총 7,107개의 섬이 있다. 하지만 이 7천 개의 섬에 모두 사람이 사는 것은 아니다. 면적이 I㎢ 이상 되는 섬은 500개밖에 되지 않으며 이름 없는 섬도 수천 개가 넘는다고 한다. 7천여 개의 섬 중 2천여 개의 섬만이 사람이 사는 유인도이기도 하다.

좀 더 필리핀의 섬을 자세히 보고 싶어 필리핀 지도를 펼쳐 보면 북쪽으로는 대만, 남서쪽으로는 말레이시아, 남쪽에는 인도네시아가 근접해 있음을 볼 수 있다. 동서 길이는 1,100km이지만 남북으로 보면 길이가 1,850km에 이르는데, 위에서부터 아래로 루손 섬(Luzon), 비사야 제도(Visayas), 민다나오 섬(Mindanao) 세 지역으로 나누기도 한다. 루손 섬과 민다나오 섬 사이에 있는 비사야(Visayas)제도 지역에 큰 섬 7개를 포함하여 약 6천 개의 작은 섬이 흩어져 있다. 네그로스 섬, 레이테 섬, 보홀 섬, 사마르 섬, 세부 섬, 파나이 섬 등이 비사야 제도에 속한다.

그렇다면 그 많고 많은 필리핀의 섬 중에서 어떤 섬이 가장 클까?
1위는 단연 루손섬이다. 수천 개의 섬 중에 가장 큰 섬은 수도인 마닐라가 있는 루손 섬으로 104,688 km²의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도 15번째 큰 섬으로 꼽힌다. 루손 섬 다음으로 큰 섬은 민다나오 섬(Mindanao)으로 세계에서 19번째로 큰 섬으로 꼽힌다. 민다나오는 약 4백 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는데, 다바오, 카가얀데오로 등의 도시가 민다나오에 있다. 민다나오 섬 다음 큰 섬은 사마르, 사마르 다음은 네그로스이다. 네그로스는 필리핀 중부 비사야 지방에서 가장 큰 섬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 뒤로는 팔라완, 파나이, 민도로, 레이테, 세부, 보홀 등의 순서로 면적이 크다. 구체적으로 필리핀의 섬을 면적의 크기 순서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아래 나열된 섬 중 루손, 민다나오, 사마르, 네그로스. 팔라완, 파나이, 민도로, 레이테, 세부, 보홀, 그리고 마스바테까지 11개 섬이 필리핀 전체 면적의 94%를 차지하고 있다. 


필리핀 섬 크기 순위 (List of islands by size) 

- 조사 시기 및 조사 기관에 따라 섬 면적이 다르게 측정되기도 한다. 


필리핀 섬에 대한 토막 상식 

- 필리핀의 전체 면적은 약 300,000km²로 한반도 면적의 1.3배에 이른다. (남한의 3배) 
- 필리핀은 전 국토의 65%가 산악지대이다. 
- 필리핀은 37개의 화산이 있으며 이 중 18개가 활화산이다.
- 필리핀의 섬 중 5천여 개는 아직 공식적인 이름을 가지고 있지 않다. 
- 필리핀 환경부에서 섬 개수 조사를 하고 있다. 레이더를 이용하여 작은 무인도까지 모두 확인하는데, 주로 민다나오 쪽에서 작업이 진행된다고 한다.  
- 가끔 섬이 매물로 나오는 경우도 있다. 코론의 듀먼파릿 섬(DUMUNPALIT ISLAND)이 32억원 정도에 매물로 나오기도 했다. 
- 2018년 현재 필리핀 행정 구역 단위는 17개의 지방(Region), 81개의 주(Provinces), 145개의 시(City), 1,489개의 구(Municipality), 42,045개의 바랑가이(Barangay)로 나뉜다.


필리핀 섬 크기 순위 
필리핀 지도 


[필리핀 지도] 한반도 면적의 1.3배라는 필리핀 섬의 크기 순위
- 2018년 7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