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필리핀 교통

[필리핀 대중교통] 마카파갈에 있는 '남서부 시외버스종합터미널(SWIPT)'를 이용하여 따가이따이와 카비떼로 가는 방법

by 필인러브 2018. 4. 8.
반응형


필리핀 마닐라에서 따가이따이(Tagaytay)나 카비떼(Cavite City) 혹은 나수부(Nasugbu) 쪽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가려고 한다면 어디에서 버스를 타면 될까?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그중 한 가지 방법은 '메트로 마닐라 개발청(MMDA. Metropolitan Manila Development Authority)'에서 운영하는 '남서부 시외버스종합터미널(SWIPT)'에 가는 것이다. 마카파갈 HK선플라자(Sun Plaza)에 있는 송도원이나 진마트에 갔을 때 하천 쪽으로 보이는 버스터미널 바로 그곳으로 'Bay 3' 근처로 가면 따가이따이로 가는 버스를 탈 수 있다. 이곳은 카비떼, 라구나 그리고 바탕가스 등에서 마닐라로 출퇴근 혹은 통학하는 사람들을 위한 시외 버스터미널로, 마닐라 남부 방향으로 마닐라와 일일생활권인 지역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버스 정류장의 정식 명칭은 SWIPTS(Southwest Integrated Provincial Terminal)이지만, 'HK프라자 버스터미널(HK Plaza bus terminal)'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단, 이곳 터미널은 임시로 생긴 버스터미널이라서 시설이 좋은 편도 아니고, 버스운행시간표가 정확히 나와 있는 것도 아니라 이용이 편하지는 않다. 버스요금표조차 정확히 공개된 자료가 없어서 버스를 타야지만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 까닭은 원래 파라냐케(Paranaque City)에 있던 버스정류장을 마카파갈(Macapagal Boulevard)의 HK선플라자(HK Sun Plaza) 옆으로 옮기면서 이용객의 편의는 거의 고려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무리 좋게 본다고 해도 이곳에 버스터미널이 생긴 이유를 이용객의 편의 때문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파라냐케에 버스 정류장이 있을 때보다 버스 이용객이 눈에 띄게 줄기도 했다. 실상 MMDA에서 이곳으로 '남서부 시외버스종합터미널(SWIPT)'을 이전한 가장 큰 이유는 높은 임대료 때문이었다. 원래 MMDA에서는 2013년부터 파라냐케(Paranaque City)의 코스탈몰(Coastal Mall) 옆의 1.4 헥타르의 부지를 빌려 터미널을 운영했었다. 하지만 2016년도에 파리나케 터미널 부지 사용에 대한 계약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매달 1.5밀리언 페소의 임대료를 내는 상황을 맞게 되었다. 2017년 3월, MMDA에서는 운영비 절감을 위해 파사이(Pasay City)의 마카파갈로 버스터미널을 임시 이전한다는 내용을 공지하게 되는데, HK선플라자 옆에 있는 공터가 MMDA 소유 자산이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두 달 뒤, MMDA에서는 2017년 5월 버스터미널의 이전을 감행한다. 새로 파라냐케에 "Southwest Integrated Terminal Exchange (SWITEx)"을 건설할 계획이라 마카파갈 쪽으로 임대료가 나가지 않는 장소에 임시로 버스정류장을 만든 것이다. 한편, 새로 지어질 파라냐케 버스터미널(SWITEx)은 2018년 4월로 완공을 예정하고 공사를 시작했지만, 올해 1월에 공사가 60% 정도 완료되었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다.




■ 마카파갈에 있는 임시 남서부 시외버스종합터미널(SWIPT)의 목적지에 따른 승강장 번호 

MMDA에서는 애초 17의 승강장을 마련하여 11개는 지방으로 가는 버스정류장으로, 6개는 마닐라 시내버스 정류장으로 사용하도록 계획했으나 실제적으로 15개의 승강장이 마련되었으며 목적지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해서 운영하고 있다. 


Bay 1 Dasmarinas City

Bay 2 Mendez/Tagaytay

Bay 3 Tagaytay

Bay 4 Tagaytay

Bay 5 Trece Martires

Bay 6 Indang/Trece Martires

Bay 7 Alfonso

Bay 8 Alfonso

Bay 9 Balayan

Bay 10 Nasugbu

Bay 11 Calatagan

Bay 12 Naic

Bay 13 Cavite City via Cavitex

Bay 14 Cavite City via Cavitex

Bay 15 Cavite City via Cavitex


■ 마닐라 시내에서 마카파갈 SWIPT 터미널까지 가는 방법 

주소: Diosdado Macapagal Blvd, Pasay, Metro Manila

- 구글맵에서 검색시 "Southwest Integrated Provincial Terminal (SWIPT) - Interim"라고 검색하면 위치가 확인된다. 


1. EDSA 길에서 "Baclaran Ayala Leveriza"표지판이있는 버스 탑승. Buendia에서 Roxas Blvd로 가다가 육교 근처에서 하차. 터미널까지 도보 가능거리

2. Libertad LRT station에서 트라이시클 혹은 Harrison 으로 가는 지프니 탑승. 육교 근처에서 하차. 터미널까지 도보 가능거리 



■ 파라냐케 남서부 시외버스종합터미널 (SWITEx - Parañaque Integrated Terminal Exchange / Southwest Integrated Terminal Exchange)

예전에 운영되던 파라냐케 남서부 시외버스종합터미널는 현재 문을 닫은 상태이다. 하지만 Coastal Rd 에서 새로운 Switx 버스터미널의 공사가 진행 중이다. 파라냐케에 새로 지어지는 남서부 시외버스종합터미널은 "Southwest Integrated Transport System (ITS) Project"라고 필리핀 교통부(DOTr)가 계획한 5대 인프라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 500억 원(2.5 Billion 페소)의 예산으로 하루 약 200,000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지어지기 때문에 필리핀 교통부에서는 이 버스정류장이 만들어지면 EDSA에서 버스로 인한 혼잡이 상당수 감소하리라 기대하고 있다. 새로 지어질 버스정류장은 공항처럼 승차 및 하차 시설을 분리할 계획이다. 온라인 버스 발권 시스템 및 각종 편의시설로 함께 구축될 예정이다. 




새로 오픈할 파라냐케 남서부 시외버스종합터미널은 위와 같은 모습으로 지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출처 : https://ppp.gov.ph/?ppp_projects=integrated-transport-system-project-its-southwest-terminal-project-4&wppa-album=88&wppa-cover=0&wppa-occur=2&wppa-photo=1213


▲ SWIPT를 HK Plaza terminal로 이동하는 것에 대한 MMDA 의 안내 공지문

   (출처 :  http://www.mmda.gov.ph/44-news/news-2017/2484-southwest-interim-provincial-terminal-gradually-transfers-to-hk-sun-plaza

 



HK선플라자(HK Sun Plaza). 마카파갈 씨사이드 마켓(Macapagal Seaside Market) 바로 맞은 편에 있다. 



▲ 남서부 시외버스종합터미널 Southwest Integrated Provincial Terminal (SWIPT)은 간단히 HK Plaza terminal 라고 부르기도 한다.




▲ 승강장 위치에 따라 목적지가 달라진다. MMDA에 사전 등록하여 허가증을 받은 버스만 버스터미널을 이용할 수 있다. 



▲ 마카파갈 버스정류장 안내도  



몰 오브 아시아에서 지프니를 타고 버스정류장에 가게 된다면 이곳에서 하차하면 된다. 



▲ 마카파갈에 있는 '남서부 시외버스종합터미널(southwest Integrated Provincial Terminal) 안내표지판을 보면 당분간 임시라는 의미로 "interim"라고 적혀 있다. 




[필리핀 대중교통] 마카파갈에 있는 '남서부 시외버스종합터미널(SWIPT)'를 이용하여 따가이따이와 카비떼로 가는 방법 

- 2018년 4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