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리핀 교통

[필리핀 생활] 모바일 내비게이션 앱 웨이즈(Waze)는 과연 100% 신뢰할 수 있을까?

by PHILINLOVE 2018. 5. 26.
반응형


필리핀에서 직접 운전을 하고 있다면 스마트폰에 웨이즈(Waze)가 깔렸을 확률이 매우 높다. 웨이즈를 쓴다고 해서 마닐라의 차량정체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웨이즈 덕분에 어디가 가장 빠른 길인가에 대한 고민은 사라졌다. 목적지 도착 시간이 틀리는 경우도 있지만, 그래도 웨이즈가 가장 차가 막히지 않는 구간을 안내하려고 한다는 것에 대한 신뢰감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단점이 전혀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현재로서는 웨이즈를 대처할 만한 것이 없기도 하다. 

웨이즈(Waze)는 이스라엘의 벤처기업이 만든 사용자 참여형 모바일 내비게이션 앱이다. 스마트폰에 GPS 기능이 있음에 착안하여 사용자끼리 교통정보 및 도로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든 내비게이션인데, 매일 수백만 건의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다. 사용자가 정보를 이용하는 동시에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는 셈이다. 사용자 기반 서비스로 실제 운전하고 있는 운전자에게 직접 정보를 받음에 따라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였고, 정확하고 간편하게 길 안내를 해준다는 인정을 받으면서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환영을 받았다. 2012년 3월 기준으로 전 세계 1400만 명의 운전자가 사용한다는 이야기까지 나왔는데, 이 이야기가 나오고 나서 다음 해에 구글에서 13억 달러(약 1조 3,850억 원)에 인수하였다. 


구글에서는 웨이즈를 인수하고 나서 구글맵 지도서비스와 웨이즈 서비스를 적절히 통합했다. 그러면서 구글 지도에는 웨이즈의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하고, 웨이즈에는 구글 지도의 스트리트뷰나 위성 뷰 자료를 넣어 검색 결과를 더 정확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웨이즈를 너무 맹신하여서는 곤란할 수도 있다. 웨이즈가 늘 만능은 아니기 때문이다. 사용자가 많은 만큼 정보의 정확도도 높아진다는 말은 반대로 사용자가 거의 없는 지역에 가면 정확도가 낮아진다는 이야기도 된다. 무조건 웨이즈의 안내만을 따르다 보면 가끔 일방통행 길에서 운전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그래서 웨이즈가 매우 정확한 편이라고는 하지만, 그렇다고 웨이즈의 안내라고 하여 100% 신뢰하면 곤란하다. 실제 올해 초 미국에서 웨이즈의 내비게이션이 안내하는 대로 운전하다 호수에 빠지는 사고가 나기도 했다. 당시 차량에 타고 있던 탑승자들은 주변이 어두워서 웨이즈가 안내하는 대로만 운전했다고 주장했고, 이 사건 이후 구글에서는 운전자에게 무작정 내비게이션 안내를 따르기보다는 도로에서 눈을 떼지 않고 운전해주기를 권장하고 있다. 



■ 웨이즈(Waze) 장점 

- 메뉴 설명 없어도 직관적으로 기능 이용이 가능하도록 사용자 위주의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음 

- 마닐라 등 사용자가 많은 곳에 갈수록 길 안내가 매우 정확한 편임 

- 차가 막히지 않는 구간을 안내받을 수 있음 

- 교통사고, 교통체증, 공사 중인 도로 등과 같은 상황 정보에 대해 운전자끼리 정보 공유가 가능함 

- 직접 운전하는 경우가 아니라도 택시나 그랍(Grab) 등 이용 전 차량정체 상황을 확인해보는 용도로 활용 가능함 


■ 웨이즈(Waze) 단점 

-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는 곳에서는 사용할 수 없음 (핸드폰에 데이터가 필요함) 

- 목적지 도착시각 안내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 

- 지역에 따라 정확도에 차이가 있음  

- 우회도로를 안내하는 과정에서 간혹 자동차가 가기 힘든 길로 안내하는 경우가 있음 (예: 폭이 좁은 도로)  


■ 핸드폰에 웨이즈 어플 설치하기 

- 구글 플레이 스토어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waze&hl=en_US

- 애플 앱 스토어 : https://itunes.apple.com/us/app/waze-navigation-live-traffic/id323229106?mt=8


■ PC에서 웨이즈 라이브맵 보기 : https://www.waze.com/ko/livemap

 


웨이즈 사용자는 전 세계적으로 7,500만 명에 이른다. (2017년 기준) 




[필리핀 생활] 모바일 내비게이션 앱 웨이즈(Waze)는 과연 100% 신뢰할 수 있을까?

- 2018년 5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