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필리핀 경제•환전

[필리핀 경제] 2019년 고용노동통계 - 필리핀 실업률 4.5% 통계의 함정

by 필인러브 2020. 1. 9.
반응형

필리핀 마닐라

 

좋은 직장 구하기는 좋은 직원 만나기만큼이나 어렵다. 그리고 필리핀에서도 정규직으로 괜찮은 직장에 취업하기란 쉽지 않다. 소매유통업이나 요식업종 등에 서비스직으로 취직하는 것이야 비교적 쉽다고 하지만 비정규직으로 단기 고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취업 알선업체는 늘 사람으로 가득하다. 그런데 필리핀 통계청(PSA)의 자료에 따르면 2019년 10월 기준으로 필리핀의 실업률이 4.5%를 기록했다고 한다. 필리핀 정부에서는 두테르테 정권의 경제성장 정책이 성공한 결과라고 주장하지만, 100명 가운데 4.5명 만이 실업자라니 현실과 거리가 있어 보인다. 1억이 넘는 인구 중 3명 중 1명은 빈곤층으로 추정된다는 곳이 필리핀이다. 주변 사람들을 보면 상당수가 실업 상태인데 정말 실업률이 그렇게 낮을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체감하는 실업률보다 필리핀 정부에서 발표하는 실업률이 낮은 것은 이 고용노동통계 조사에 약간의 함정이 있기 때문이다. 필리핀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실업률은 '노동할 의사와 능력을 가진 인구(경제활동인구)' 가운데 실업자가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한다.  그래서 상당히 많은 사람이 집계 대상에서 제외된다. 실업률 조사에서 실업자로 분류되기가 생각보다 까다롭다고 할까. 일단 주부와 퇴직자, 일할 의사가 없는 사람은 실업률에 포함되지 않는다. 즉, 일을 안 하고 있어도 구직 의사가 없거나 일을 못 하는 상황이라면 실업률 통계에 잡히지 않는다. 경제활동인구 중에서도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한 사람만이 실업자로 보기 때문에 취직하기를 포기한 사람도 실업률 통계에 포함되지 않는다. 계속되는 구직 실패로 취직하기를 포기한 사람이라면 실업자에 포함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통계 조사에서 제외된다. 그리고 원래 직장이 있었으나 일시적인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일을 쉬고 있는 사람, 가족이 운영하는 사업체에서 무급근무하는 사람도 취업자로 분류한다. 이런 방식으로 수많은 실질적인 실업자들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실업률 4.5%라는 발표를 보고 전체 1억 887만 인구의 4.5%인 489만 명만이 실업자라고 판단하면  곤란하다.



필리핀 경제활동인구 조사

- 실시간으로 세계 통계를 알려주는 월드오미터즈(Worldometers) 사이트에 따르면 2020년 1월 현재 필리핀의 인구는 1억 887만 명에 이른다.  
- 15세 이상 경제활동인구(73,528,029명)에 비하면 취업인구(43,146,343명)가 많지 않다. 
- 실업률이 4.5%라는 것은 '노동할 의사와 능력을 가진 인구 100명 가운데 4.5명이 실업자'라는 이야기가 된다. 
- 실제 필리핀의 실업자 수는 천만 명 정도로 추정된다. 
- 실업률에 대한 정부 공식 통계는 필리핀의 민간조사기관인 소셜 웨더 스테이션(SWS)의 발표와 차이가 크다. 민간조사기관이 조사할 때면 실업률이 20% 가까워진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것은 조사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조사 기관에서 표본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의 문제도 있다. 

 

필리핀 고용노동통계

 

필리핀 고용노동통계.pdf
다운로드

 

고용노동통계 관련용어

- 경제활동인구(Total Population 15 Years Old and Over) : 만 15세 이상 인구 중 조사기간 동안 노동을 제공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사람. 취업자와 실업자를 모두 포함한다.
- 비경제활동인구 : 만 15세 이상 총인구 중에서 취업자도 실업자도 아닌 사람. 일할 능력이 있어도 일할 의사가 없거나, 일할 능력이 없는 사람을 의미한다.
- 경제활동참가율(Labor Force Participation Rate - LFPR) : 만 15세 이상 인구 중 경제활동인구가 차지하는 비율. 필리핀 해외근로자(OFW)는 인구의 약 10%에 달할 정도로 많지만, 필리핀 통계청에서는 LFPR 조사 대상에서 해외근로자(OFW)를 제외한다.- 비경제활동인구 : 육아나 가사, 학업, 연로, 심신장애 등으로 경제 활동을 하지 않는 사람. 만 15세 이상 인구 중 조사 대상 주간에 취업도 실업도 아닌 상태에 있는 사람을 말한다.- 노동인구(Labor Force) : 노동을 할 의지와 능력을 갖춘 인구 중 현재 노동에 종사하고 있는 인구. 실제로 노동을 할 수 있는 인구로 학생, 가사 노동자, 노약자는 제외한다.
- 생산가능인구 : 생산 가능 연령인 15세 이상 인구로 현역군인, 경찰, 교도소 수감자, 치료감호소 수감자 등은 제외한다. 생산가능인구는 경제활동인구와 비경제활동인구로 나뉘는데 경제활동인구는 다시 취업자와 실업자로 나뉘며, 비경제활동인구는 주부나 학생, 구직단념자 등이 해당한다. OECD에서는 생산가능인구를 15~64세 인구로 정의한다.
- 취업자 : 조사 대상 주간에 소득, 이익, 봉급, 임금 등의 수입을 목적으로 1시간 이상 일한 자, 가구 단위에서 경영하는 농장이나 사업체의 수입을 높이는 데 도와준 가족종사자로서 주당 18시간 이상 일한 자, 직업 또는 사업체를 가지고 있으나 조사 대상 주간에 일시적인 병, 휴가 또는 연가, 노동쟁의 등의 이유로 일하지 못한 일시 휴직자도 취업자에 포함된다. 
- 취업률(Employment rate) : 노동할 의사와 능력을 가진 인구 가운데 취직한 사람의 비율.  취업률은 취업 의사가 있는 사람들만을 대상으로 한다. 
- 불완전고용률(Underemployment Rate) : 정규직으로 고용 된 것이 아니라 단기로 고용된 임시직과 일용직 노동자. 가족이 운영하는 사업체에서 무급근무하는 사람과 풀타임 취업을 원하지만 취직을 하지 못하여 파트타임이나 임시직으로 일을 하는 사람도 포함한다. 불완전고용이란 일할 능력과 의사를 가진 경제 인구 가운데 실질 임금(바라는 임금) 이하의 수준으로 고용된 상태를 이른다.
- 실업자 : 15세 이상 인구 중 조사대상 기간에 수입이 있는 일을 하지 않았고, 지난 4주간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였으며, 조사대상 기간에 일을 주면 즉시 취업이 가능한 사람- 실업률(Unemployment Rate) : 노동할 의사와 능력을 가진 인구 가운데 실업자가 차지하는 비율. 경제활동 참가자 중에서 실업 상태에 있는 사람의 비율을 의미한다. 
- 고용률(Employment to population ratio) : 생산 가능 인구가운데 취업자가 차지하는 비율. 취업자의 비율. 15세 이상 경제활동가능인구에서 실제로 고용된 인구가 몇명인지를 계산한다.  
- 실업률과 고용률의 차이 : 실업률은 경제활동인구를 기반으로 조사한다. 하지만 고용률은 15세 이상 인구를 기반으로 조사하기 때문에 조사 대상 자체가 다르다. 따랏 취업률과 실업률을 더하면 100이 되지만, 고용률과 실업률은 더해도 100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실업률(%) = (실업자 / 경제활동인구) × 100
고용률(%) = (취업자 / 15세 이상 인구) × 100



필리핀 2019년 10월 고용동향

- 자료 출처 : 2019년 12월, 필리핀 통계청 발표 자료 

 

  2019년 10월 2018년 10월
취업인구 43,146,343명 41,325,026명
     
산업별 (%)    
농업 23.5 24.1
산업 18.9 19.1
서비스 57.7 56.8
     
직업별 (%)    
고위임직원 및 관리자 11.3 16
전문가 6 5.6
기술공 및 준전문가 3.9 4
사무 종사자 6.4 6
서비스 종사자 18.6 15.4
농업, 임업 및 어업숙련 종사자 12.1 12.1
기능원 및 관련 기능 종사자 7.6 7.8
장치, 기계조작 및 조립 종사자 7.9 6.4
단순노무 종사자 26 26.6
군인 0.2 0.2
     
CLASS OF WORKER (%)    
① 임금 및 급여 근로자 64.2 64.4
    개인 가정에서 근무 3.9 4.6
    개인 사업장에서 근무 50.8 50.4
    정부 또는 정부 법인에서 근무 9.2 9.1
     가족이 운영하는 사업체에서 유급근무 0.3 0.3
② 자영업(직원없음) 27 26.6
③ 가족이 운영하는 사업체의 고용주 2.9 3.4
④ 가족이 운영하는 사업체에서 무급근무 5.9 5.7

필리핀 사람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National Economic and Development Authority - EMPLOYMENT UP, UNEMPLOYMENT DOWN IN JULY 2018
· 월드오미터즈(Worldometers) 
· Employment Rate in October 2019 is Estimated at 95.5 Percent


필리핀 사람들

 

[필리핀 경제] 2019년 고용노동통계 - 필리핀 실업률 4.5% 통계의 함정
- Copyright 2019.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