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19 관련 뉴스

[코로나19 백신] 필리핀에서 쓰는 백신 관련 용어의 뜻과 영어 표현

by PHILINLOVE 2021. 4. 4.
반응형

 

코로나 예방접종 안내문을 보면 "코로나19 백신은 모두 다회 용량 바이알(multi-dose vial)로 제공되며, 전 국민의 70%에게 접종하여 집단면역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라는 식의 설명을 볼 수 있다. 대체 무슨 소리일까?

이 이야기는 코로나19 백신이 1회 사용 형태로 공급되지 않고, 바이알(10회분) 단위로 공급된다는 이야기이다. 보통 1바이알이 10도즈로 바이알 개봉(첫 번째 접종량 추출) 후 냉장 보관하였다가 당일 사용하게 된다. 그리고 집단 면역은 국민 상당수가 코로나19에 대한 면역력을 가지게 되어서 면역력이 없는 국민도 간접적으로 보호받는 상태를 의미한다.

나에게는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에 친숙해진 영어 단어가 몇 가지 있는데, 바로 도즈니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하는 영어 단어들이다. 별도로 시간을 내어 이런 단어들에 대해 공부를 하는 것은 코로나19가 발생 전에는 들어본 적도 없는 단어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감염재생산지수가 무엇인지, 코백스 퍼실리티와 코백스 AMC는 뭐가 다른지를 대체 어떻게 듣자마자 바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겠는가. 해당 분야에서 일하는 전문가들이나 알 것 같은 의학과 방역 전문용어를 영어로까지 알아야만 하는 상황이 온 것이 기쁘지는 않지만, 코로나19 관련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용어의 뜻을 정확히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불활화 백신이니 RNA 백신 등과 같은 것들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할 필요까지는 없다고 해도 대체 어떤 방식으로 예방접종이 실시되며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정도는 이해하는 것이 좋다.



※ 이곳에 기재된 코로나19 관련 정보는 2021년 4월 현재 확인되는 자료를 모두 모아서 내용을 취합한 뒤 정리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전문가의 의견이 아니며, 영문 번역이 매끄럽지 못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관련 용어

■ 코백스(COVAX) - 코백스 퍼실리티와 코백스 AMC
-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는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와 세계보건기구(WHO), 오슬로에 있는 감염병예방혁신연합(CEPI)이 코로나19 백신의 공평한 분배를 위해 만든 펀드이다. 코로나19 백신을 위한 일종의 공동구매 프로젝트라고 보면 된다. 코로나19 백신의 원활한 공급을 목표로 하는 다국적 공동체로 백신을 구입하고 싶은 국가나 유럽연합(EU)과 같은 정치·경제공동체가 참여해 제약회사들과 대량으로 백신 구매 계약을 맺게 된다. 여러 제약사와 접촉해 다양한 백신을 확보할 수 있고 구매력을 앞세워 구매 단가를 낮추는 등 장점이 있기 때문에 참여 의사를 밝힌 국가가 약 180개국에 이른다. 필리핀도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공급받은 바 있다. 
- 코백스 AMC(Advance Market Commitment) : 백신을 구매할 능력이 부족한 가난한 개도국의 백신 확보를 위한 재정 지원을 하기 위해 설립된 국제기관이다. 코백스 AMC 지원 대상 국가는 2018∼2019년 세계은행 통계 기준 1인당 국민총소득(GNI)이 미화 4천 달러 미만이거나 국제개발협회(IDA) 지원 조건에 부합하는 경제 규모를 지닌 92개국으로 북한을 비롯해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에티오피아, 예멘, 아프가니스탄 등이 포함된다. 참여국은 백신 1회 접종 분량당 최소 1.6∼2.0 달러를 지불하고, 나머지 비용은 기부금 지원을 받아 백신을 확보하게 된다.


■ 시노백과 코로나백
- 중국 제약사 시노백(Sinovac)에서 개발한 백신의 이름이 코로나백(CoronaVac)이다.
- 시노백(Sinovac Biotech Ltd.)은 시노팜(Sinopharm)과 다른 회사이며, 두 회사 모두 주로 중국 제약사로 해외에서 현지 임상시험을 통해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해 왔다.
- 올해 초에 필리핀에서는 두테르테 대통령의 경호단이 필리핀 식약청(FDA)의 승인받기도 전에 백신을 접종한 것으로 알려지며 논란이 된 바 있다. 경호단이 접종했다는 백신이 바로 시노팜 백신이다. 당시만 해도 식약청(FDA)의 사용승인을 받은 백신이 전무했지만, 고위층과 중국인들을 중심으로 암암리에 백신이 유통되고 있다고 하는 소문이 무성했다. 
- 시노팜 백신은 아직 사용승인을 받지 못한 상태로 도입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두테르테 대통령이 자신은 중국의 시노팜 백신을 가장 선호한다고 발언한 바 있다.


■ 긴급사용승인(Emergency Use Authorization, EUA)
- 식품의약청에서 정식 임상 절차를 마치지 않은 신약이나 의료기기에 대해 임상시험을 생략하고 긴급한 사용을 허가하는 것. 중대하거나 생명에 관련된 질병 또는 상태를 진단하거나, 치료하고, 예방할 목적으로 의약품의 공급이 빠른 시일 내 필요한 경우 적용된다. 긴급사용승인도 일정 기준을 충족해야 승인을 받을 수 있다.
- 필리핀 식품의약청(FDA)의 긴급사용승인 절차는 FDA Circular No. 2020-036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 현재 필리핀 내 접종이 허용된 모든 백신은 긴급사용승인(EUA)이라는 공적 목적에 국한되어 있을 뿐 아직 시중에서 상용화가 허용되지 않았다. 
- 긴급사용승인이 백신의 상업적 사용이나 백신의 개인적인 사용까지 승인하는 것은 아니다.


■ 도즈(dose)
백신의 접종 회분. 백신마다 접종해야 하는 양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무게가 아닌 도즈 단위를 사용한다. 대부분의 코로나19 백신은 2회 접종을 하고 있지만, 얀센(존슨앤존슨)의 코로나19 백신은 1회 접종을 하고 있다.
1도즈 = 1회 접종분

유효성(Vaccine efficacy)

백신 효능이란 백신을 투여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해 백신이 얼마나 환자를 줄일 수 있는지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백신 효능이 50%라면 백신을 통해 환자 수를 50%로 줄일 수 있는 식이다. 백신 유효성은 직접적 예방(즉, 백신접종군에서 백신 접종에 의해 유도된 예방)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 우선접종 대상자(priority group)
의료진 등 보건 인력, 60세 이상 고령자, 기저질환 등이 있는 사람

■ 감염재생산지수(reproduction number)
- 감염자 한 명이 평균적으로 감염시키는 사람 수(R number n).
- 기초감염재생산수(Basic Reproduction Number)란 감염병이 전파되는 속도를 수치로 나타낸 것으로 R으로 표기한다. 
- 감염재생산지수가 상승한다는 것은 감염자를 통해 발생하는 2차 감염 사례 비율이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
- 코로나19의 기초 감염재생산지수는 2.5 정도로 추정된다. 감염재생산지수가 2.5일 경우 전체 인구 중 60%에게 면역이 생길 때 유행이 잦아들 수 있다.
- 필리핀 내 코로나19 관련 연구를 하고 있는 OCTA 연구소에서는 감염재생산지수가 1이하로 최소 2주간 유지되어야 GCQ 이하로 검역단계를 완화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OCTA연구소는 필리핀 내 코로나19 상황 관련하여 다양한 예측 자료를 배포하고 있는 연구기관이다. 
- 필리핀 정부에서는 3월 29일부터 메트로 마닐라 등 NCR Plus bubble 지역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방역 수위 최고 단계인 ECQ 격리단계를 적용하고 있다. 이런 결정이 나오기 전, OCTA연구소에서는 메트로 마닐라의 감염재생산지수가 1.95 이상으로 관찰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확진자 1명이 대략 2명을 추가로 감염시키고 있음을 의미) 


■ 집단 면역력(herd immunity)

감염이나 예방접종을 통해 집단의 상당 부분이 전염병에 대한 면역을 가진 상태가 되어 전염병으로부터 간접적인 보호를 받는 상태. 즉, 집단 면역은 국민 상당수가 코로나19 면역력을 가짐으로써 대규모 전파를 막아 면역력이 없는 국민도 간접적으로 보호받는 상태를 의미한다.


■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Adverse reaction or adverse effect) 
ADR은 예방접종 후에 발생한 모든 의도하지 않은 증상을 말하며, 반드시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을 요구하지 않음(WHO)
① 국소반응 :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
② 전신반응: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ㆍ구토 등
③ 중증 : 매우 드물게 쇼크, 호흡곤란, 의식소실, 입술/입안의 부종 등을 동반한 심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 등


■ 아나필락시스(anaphylactoid reactions)

음식이나 약물 등 외부 물질이 몸에 들어왔을 때 해당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가진 사람에게 쇼크처럼 나타나는 증상

아나필락시스와 급성스트레스반응(기절)의 감별 


■ 중대한 이상사례(SAE)
: Serious adverse event. 사망, 입원, 입원 기간 연장, 지속적인 또는 상당한 장애나 능력 상실로 이어지거나, 그렇지 않으면 생명을 위협하거나 선천성 기형/선천성 결손증, 기타 의학적으로 중요한 상황으로 이어지는 심각한 이상사례.


■ Enhanced disease : 백신 접종자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심각한 이상반응을 보이는 현상
■ First in human clinical trial : 최초 임상시험
■ Study sample size : 시험대상자 수
■ Follow-up ; 백신 유효성 평가를 위한 추적관찰

Photo by Macau Photo Agency on Unsplash

 

■ 상완 삼각근 근육주사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등은 상완(어깨에서 팔꿈치까지의 부분)에 있는 삼각근(어깨 관절을 덮고 있는 삼각형 근육)에 주사를 놓게 된다. 아스트라제네카를 기준으로 0.5mL 용량을 8~12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하게 된다.
■ 삼각근(deltoid muscle) : 빗장뼈와 어깨뼈의 넓은 부분에서 일어나 아래쪽으로 가며 좁아져서 위팔뼈 가쪽의 중간으로 붙는 세모꼴 근육. 팔을 옆으로 들어 올리는 데 작용한다.
■ LDS 멸균 주사기 : 최소 잔여형(Low Dead Space) 주사기 : 주사기와 바늘의 잔여량이 0.035mL 이하인 주사기(EMA, 유럽의약품청 기준)

■ 백신의 종류
- 불활화 백신 : 바이러스를 사멸시켜 항원으로 사용 (시노팜, 시노백) 

- 바이러스 벡터 백신 :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에 넣어 투여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 바이러스 유사입자 백신 : 바이러스 항원 단백질을 바이러스와 유사한 입자 모양으로 만들어 투여
- 재조합 백신 : 바이러스 항원 단백질을 유전자재조합기술로 만들어 투여(노바백스)

- RNA 백신 :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RNA 형태로 투여. mRNA (모더나, 화이자) 
- DNA 백신 : 바이러스 항원을 발현시킬 수 있는 DNA를 투여



 

 

백신 종류별 특성 (자료 출처:https://ncv.kdca.go.kr/menu.es?mid=a10119000000)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코로나바이러스-19 예방접종사업 지침 -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2021. 2. 19.)
www.seogu.go.kr/homedataapi/html/BBS_202102220653383642/1614265144312/index.html

· 백신의 예방원리 및 종류 - 식품의약품안전처
www.mfds.go.kr/mfds/pop/pop_Vaccine_Covid19_1.jsp
· 코로나19 예방접종 질의응답-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2021.1.28.) 
overseas.mofa.go.kr/us-newyork-ko/brd/m_4265/down.do?brd_id=10485&seq=1254184&data_tp=A&file_seq=3

· 대한민국 질병관리청 - 각 백신별 특성과 용법은 어떤가요?
ncv.kdca.go.kr/ncv.kdca.go.kr/menu.es?mid=a10119000000

· 코로나19 백신 개발 시 고려사항 - 식품의약품안전처 (2020.6.15.)
www.mfds.go.kr/brd/m_726/down.do?brd_id=gopgm001&seq=4&data_tp=A&file_seq=1 &

 

 

 

[코로나19 백신] 필리핀에서 쓰는 백신 관련 용어의 뜻과 영어 표현
- Copyright 2021.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