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코로나19/코로나19 관련 뉴스

코로나19 팬데믹의 끝은 엔데믹의 시작? 엔데믹은 대체 무슨 뜻?

by 필인러브 2021. 12. 23.
반응형

팬데믹의 끝은 엔데믹의 시작?

 

바야흐로 낯선 바이러스와 낯선 외국어가 가득 채우는 시대이다.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 낯선 외래어가 계속 등장하는 가운데 팬데믹에서 엔데믹 상황으로 전환되는 시기가 온다는데, 엔데믹은 대체 무슨 의미일까? 

 

팬데믹(Pandemic)

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를 의미하는 말. 그리스어로 팬(pan)은 '모두', 데믹(demic)은 '사람'이라는 뜻으로, 전염병이 세계적으로 전파되어 모든 사람이 감염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전염병의 위험도에 따라 전염병 경보단계를 1단계에서 6단계까지 나누는데 최고 경고 등급인 6단계를 팬데믹(pandemic)이라 한다.

* 참고로 팬데믹에 대해 국어사전에는 아래와 같이 안내하고 있다.
전염병이 전 세계적으로 크게 유행하는 현상. 또는 그런 병. 보통 제한된 지역 안에서만 발병하는 유행병과는 달리 두 개 대륙 이상의 매우 넓은 지역에 걸쳐 발병한다. ⇒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


엔더믹(endemic)

감염병의 주기적 유행. 감염병의 풍토병화를 의미
앤더믹은 본래 특정 지역 내에 사는 주민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감염병인 '풍토병'을 일컫는 용어였으나, 코로나19 등장 이후 '어떤 감염병이 특정한 지역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 또는 그런 병'이라는 의미로도 사용된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감기나 독감처럼 되어서 사회의 각 기능이 작동하는 데 차질을 일으키지 않는 정도로 파괴력이 낮아진 상태를 의미한다.


 

※ 참고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에서는 엔데믹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감염병 주기적 유행'을 선정한 바 있다.

  쉬운 우리말 의미
에피데믹 감염병 유행 팬데믹의 전 단계 정도에 해당
팬데믹 감염병 세계적 유행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
엔더믹  감염병 주기적 유행 주기적으로 발생하거나 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을 의미

 

바이러스 확산 우려가 있으므로 엘리베이터 안에서 잡담 금지
팬데믹 시기 마닐라 거리에 등장했던 검문소
쇼핑몰 건물 안에 들어가기 위해 필수였던 QR코드 
식당마다 설치되었던 플라스틱 가림막

코로나19 팬데믹의 끝은 엔데믹의 시작? 엔데믹은 대체 무슨 뜻?
- Copyright 2021.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