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코로나19/코로나 현황

[필리핀 현지 소식] 2월 3일 현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폐렴) 관련 주요 신문기사 요약

by 필인러브 2020. 2. 3.
반응형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폐렴) 관련 환자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국적이나 성별, 나이 등을 밝히는 것은 환자의 상태나 발생지에 대한 혼동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어제 필리핀 보건부(DOH)에서는 지난주 수요일(1월 29일) 사망한 29세 중국인 환자 관련하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호주 멜번대학 빅토리아 감염연구소(VIDRL)에서 감염 여부 검사 결과가 왔는데, 음성반응을 보였다는 것이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어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폐렴)로 인한 첫 사망자(44세, 중국인 남성)가 발생한 날이었다. 신문에서 온통 중국인 남자의 사망에 대한 이야기밖에 없었으니, 사람들이 신문 기사의 내용에 대해 혼동을 일으킬 수밖에 없었다.


29세 중국인 환자 관련하여 이야기를 해보자면, 이 환자는 우한 출신으로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보여 지난 1월 27일 마닐라 산타크루즈에 있는 산나자로 병원(SAN LAZARO HOSPITAL)에 입원했다가 이틀 후(1월 29일)에 사망했다. 문제는 그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의심 환자로 입원해 있는 상태에서 사망했다는 점이다. 당시 신문 기사에 따르면 이 29세 중국인은 매우 마른 체형이었으며 항문 사마귀가 많은 상태로 병원에 입원했었다고 림프절과 자궁 경부 병변이 부어있는 등의 증상을 보이고 있었다고 한다. 게다가 이미 HIV(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에 감염 상태였다. 정황상 에이즈 합병증으로 사망한 것으로 보였지만, 우한폐렴 감염 여부도 무시할 수 없었다. 필리핀 보건부(DOH)에서는 이 환자를 "면역력 저하 환자(Pneumonia n an immunocompromised patients)"로 분류하면서 우한폐렴으로 인해 사망했는지에 대해서는 공식 발표를 하지 않고 호주 빅토리아 감염연구소(VIDRL)에서 검사 결과가 오기까지 보류 상태로 두었다. 요즘과 같은 상황에서 확실한 증거 없이 추측성 발언을 할 수 없으니, 우한폐렴으로 사망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확실히 언급하지 않고 말을 아낀 것이다. 그리고 5일이 지난 어제, 드디어 이 환자가 우한폐렴에 음성 반응을 보였다고 공식 발표를 했다. 


지난 화요일 필리핀 이민국(Bureau of Immigration, BI)에서는 중국인의 도착 비자를 금지했다. 그리고 이 금지 조치는 어제(2월 2일)부터 좀 더 확대 강화되어 중국, 홍콩, 마카오에서 필리핀으로의 여행이 금지(travel ban)된다. 이번 필리핀 입국 금지 조치는 비단 중국인에게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국적과 관계없이 적용된다. 중국인뿐만 아니라 한국인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이야기이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필리핀인이 중국, 홍콩, 마카오로 가는 것도 금지된다. 필리핀 정부에서는 중국과의 노선을 운항하고 있는 항공사에 지난 14일 동안 후베이 지방을 방문한 승객을 선별해서 탑승시키도록 했다.

- 환승 승객도 중국, 홍콩, 마카오에서 출발했다면 필리핀 입국이 거부된다. 

- 필리핀 국민이나 영주권 소지자라고 해도 필리핀 검역소(Bureau of Quarantine)에서 시행하는 검역 과정을 밟아야 한다. 필리핀 도착 후 14일 동안 모니터링 된다. (14일 격리 조건부 입국)

1월 30일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신종 우한 폐렴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했다. 하지만 교역과 이동의 제한을 권고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중국을 겨냥한 세계 각국의 입국 또는 여행 제한 조치가 신종코로나 확산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다. 




 중국, 홍콩, 마카오에서 필리핀으로의 여행 금지 조치가 내려진 뒤 갑자기 곤란해진 사람은 이미 비행기에 탄 여행객이다. 마닐라공항은 입국을 거부당하고 돌아갈 비행기가 준비되기를 기다리는 승객들로 붐빌 수밖에 없었다. 

- 필스타 신문에 따르면 중국에서 30편, 홍콩에서 19편, 마카오에서 4편의 비행기가 도착했다고 한다. 

- 중국인들에 대해 본국 송환 조치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들 중국인을 위해 필리핀에 머물 동안 사용할 격리 시설이 만들어질 예정이다.  






지난 토요일 필리핀 사람들의 페이스북에서 화제가 된 사진은 마닐라 말라떼의 길거리에서 누워 있는 남자의 사진이었다. 극빈자가 많은 필리핀에서 길거리에 누군가 누워 있는 일은 흔한 일이지만, 사진의 주인공이 중국인으로 보였다는 것이 문제였다. 외국인이 길거리에 누워 있는 일이란 흔한 일이 아니므로, 이 사진을 놓고 중국인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폐렴)으로 쓰러졌다는 소문이 퍼졌다. 하지만 에르미타 경찰서(Ermita Police Station)의 발표에 따르면, 사진 속 남자는 한국인으로 당시 술에 취해 있었다고 한다.  



▲ 위의 이미지를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기

필리핀 우한폐렴 의심환자 발생지역 2020년 2월 3일.pdf



■ 필리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환자 발생 현황 (2020년 2월 3일 현재)


- 2월 3일 현재 필리핀 신종 코로나 확진자 수는 총 2명으로 그중 한 명은 사망했다. 

- 필리핀 열대의학연구소(RITM, Research Institute for Tropical Medicine)와 호주 멜번대학 빅토리아 감염연구소(VIDRL)에서 감염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2월 3일 현재 음성 반응을 보인 환자는 모두 30명이다. 하지만 필리핀 보건부에서는 증상에 대한 확신이 들 때까지 해당 환자에 대한 모니터링을 끝내지 않겠다는 입장이라서 필리핀 보건부의 발표 자료상 음성환자의 수(10명)가 각 연구소에서 발표한 음성판정 환자 수(30명)와 일치하지 않는다.

보건부에서 오늘 발표한 'CASE SUMMARY IN THE PHILIPPINES (AS OF 03 FEBRUARY 2020,1200H)' 자료 중 일로코스 지역의 숫자는 오표기 된 것으로 보인다.  (지도 오른 쪽에 기재된 표에서 TOTAL 숫자) 


① 우한폐렴 확진자(Confirmed cases) : 2명 (우한폐렴으로 인한 사망자 1명 포함) 

② 의심환자(persons under investigation-PUIs) : 67명 

- 감염 여부 확인 중(Cases pending) : 48명

- 음성반응을 보였으나 입원 격리 후 모니터링 중(Cases tested negative) : 20명 

③ 음성반응 확정(퇴원) : 10명 

④ 의심환자 중 사망자 : 1명 

* 마닐라 지역 사망자 1명(29세 중국인)은 의심환자로 분류되었을 때 사망함. 2월 2일 우한폐렴으로 인한 사망 아님으로 발표된 터라 'PUI mortality'로 별도 분류되고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의심환자 발생지역 현황 (총 80명)


확진자(양성반응)의심환자(PUI)
입원격리사망입원격리음성반응(퇴원)사망
상태별 총계1167101
일로코스(Ilocos)300
가가얀밸리(Cagayan)100
센트럴 루손(Central Luzon)1500
메트로 마닐라(Metro Manila)112221
팔라완(MIMAROPA)400
보라카이 칼리보(Western Visayas)350
세부(Central Visayas)1010
타클로반(Eastern Visayas)100
북민다나오(Northern Mindanao)410
다바오(Davao)410


(비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감기 비슷한 증세를 보여서 초기에 병을 발견하기 어렵다. 증세가 심해지면 바이러스 검사를 하게 되는데 양성이면 확진, 음성이면 전염이 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한다.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아도 일정 기간 동안 증상을 모니터링하게 된다.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필리핀 보건부(DOH. Department of Health)

https://www.doh.gov.ph/2019-nCoV

https://www.facebook.com/OfficialDOHgov

· 필리핀 이민국(BI. Bureau of Immigration) - BI to implement expansion of travel ban

http://immigration.gov.ph/

· Chinese man who died Wednesday in Manila hospital negative for nCoV

https://www.philstar.com/headlines/2020/02/02/1989698/chinese-man-who-died-manila-hospital-negative-ncov

· Manila Public Information Office

https://www.facebook.com/ManilaPIO/photos/a.628912720926754/788913538260004/?type=3&theater

· Thousands denied entry at NAIA

https://www.philstar.com/headlines/2020/02/03/1989949/thousands-denied-entry-naia





[필리핀 현지 소식] 2월 3일 현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폐렴) 관련 주요 신문기사 요약

- Copyright 2020.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태그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