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에는 몇 대나 되는 지프니가 있을까?
필리핀에 얼마나 많은 지프니가 있는지에 대한 자료를 뒤져보면, 어느 자료가 올바른지 판단하기 쉽지 않다. 자료마다 제시하는 숫자의 편차가 크기 때문이다. 자료 출처에 따라 다른 숫자가 제시되기도 하지만, 조사 시점 자체가 불분명한 자료도 많다. 모든 지프니가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도 숫자의 편차가 큰 이유가 된다. 필리핀의 도로에서 지프니를 보면 간혹 뒷면이나 옆면에 'For Family Use'나 'Private'이라고 적힌 것을 볼 수 있는데 개인 용도로 이용하는 지프니라는 의미이다. 상업적인 승객을 태우는 지프니를 패신져 타입(passenger-type), 개인 용도로 사용하는 지프니를 오너타입(owner-type)이라고 구분하기도 한다. 각설하고, 필리핀 교통국(LTO)의 차량등록을 기준으로 지프니의 수를 파악하면 오너타입 지프니 수도 함께 포함되기 때문에 노선 운행 중인 지프니 수를 보려면 육상 운송 프랜차이즈 및 규제 위원회(LTFRB)의 발표 자료를 보는 편이 좀 더 정확하다.
- 지프니 현대화 프로젝트가 시행될 2017년 당시 필리핀 정부에서는 지프니가 무려 45만 대에 이른다고 파악하고 있었다. 그중 20만 대는 사용 기간이 15년 이상 된 노후화된 지프니로 파악했다.
- 2018년 말 기준으로 필리핀 신문들은 메트로 마닐라 지역에 등록된 차량이 약 150만 대인데 그중 41%인 75,000대가 지프니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었다.
- UP대학의 발표 자료에는 팬더믹 이전 기준으로 메트로 마닐라의 685개 지프니 노선이 운행되어 있다는 기록이 보이기도 한다.
- 최근 래플러에 올라온 기사를 보면 2023년을 기준으로 필리핀에는 900만 대 이상의 등록된 차량이 있다고 한다. 전체 차량 중 25~30만 대 정도가 지프니이며, 지프니 중 4분의 1이 메트로 마닐라에서 운행되고 있다.
- LTFRB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약 158,000대의 전통 지프니(Traditional Jeepney)가 운행되고 있다고 한다. 에어컨 등의 시설을 갖춘 현대식 지프니(Modern Jeepney)는 5,300대 정도로 추산된다.
전통 지프니 vs 현대식 지프니 vs 전기 지프니
그런데 대체 전통 지프니와 현대식 지프니는 무엇이 다를까?
필리핀에서는 지프니를 아래와 같이 세 가지로 나눈다. 이 분류가 중요한 것은 이용료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육상 운송 프랜차이즈 및 규제 위원회(LTFRB)에서는 지프니 형태와 에어컨 유무에 따라 ▲전통 지프니 ▲에어컨이 있는 현대식 지프니와 전기 지프니 ▲에어컨이 없는 현대식 지프니와 전기 지프니 이렇게 세 가지로 카테고리를 나눠 요금을 책정하고 있다.
① 전통 지프니(Traditional Jeepney)
전통적인 형태의 지프니는 기존에 있던 전통적인 형태의 지프니를 의미한다. 현대식 지프니와 구분하기 위해 트래디셔널이란 단어를 붙인다.
② 현대식 모던 지프니(Modern Jeepney)
현대화된 신형 지프니는 출입구를 버스처럼 바꾸고, 승객이 서 있을 수 있도록 천정을 높이는 등 승객의 편의를 높인 지프니이다. 모던 지프니는 전통 지프니와 외관이 거의 같지만 교통카드 시스템을 비롯하여 속도제한기, 에어컨, CCTV 카메라, 와이파이의 설치 등과 같은 시설이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전통 지프니 모습에서 벗어나 미니버스 형태로 만든 것도 많다.
③ 전기 지프니(E-jeepney)
전기차로 만든 지프니. 전기 지프니는 거의 버스와 외관이 흡사한 경우가 많지만, 지프니의 전통적인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전기 지프니로 만든 경우도 있다. 특히 필리핀 현지 기업인 프란시스코 모터스에서 생산한 전기 지프니의 경우 겉모양이 일반 지프니와 거의 똑같다.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육상 운송 프랜차이즈 및 규제 위원회(LTFRB): PUV Modernization Program
· CNN Philippines: TIMELINE: The government’s PUV phaseout program
· Rappler: Why jeepney phaseout is anti-poor, will do little for environment
· UP CIDS: Putting Transport Workers and Commuters First
[필리핀 대중교통] 전통 지프니와 현대식 모던 지프니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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