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리핀 음식•맛집

[필리핀 마닐라 비논도] 손만두로 유명한 집, 동베이 덤플링(Dong Bei Dumplings)

by PHILINLOVE 2020. 3. 4.
반응형



마닐라 차이나타운에서 맛집으로 유명해진다고 해서 모두 가게를 확장하고, 체인점을 내는 것은 아니다. 비논도(Binondo) 유챙코 거리 끝자락에 있는 동베이 덤플링(Dong Bei Dumplings)만 봐도 그렇다. 필리핀 사람들이 차이나타운의 맛집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마다 빠지지 않고 꼭 등장하는 곳이 바로 이 집이다. 그래서 그 정도로 유명하면 돈을 잔뜩 쓸어 담아서 이미 어디 근사한 곳에 건물을 세웠을 것 같은데 언제 가도 늘 똑같은 허름한 모습으로 좁은 가게 안에서 만두를 빚고 있다. 차이나타운의 유명한 식당 대부분이 골목길 안에 꼭꼭 숨어 있기는 하지만, 그중에서도 이 가게는 매우 찾기 어려운 골목길 안에 자리 잡고 있다. 그뿐인가. 간판마저 눈에 띄지 않는다. 눈썰미 나쁜 사람은 가게 앞까지 가도 식당에 도착했는지 모를 정도이다. 소문에 의하면 가게 주인이 만두 맛만 좋다면 가게가 찾기 어려운 위치에 있어도 손님들이 찾아올 것이라고는 신념을 가지고 장사를 하고 있어서 가게를 옮겨 확장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가게 주인의 철학은 잘 모르겠지만 간판이 눈에 띄지 않고, 가게 안이 좁아서 마음 편하게 밥 먹기는 자리가 불편한 것은 사실이다. 솔직히 만두 한 접시 먹겠다고 더운 낮에 긴 줄을 서 있으려면 여간 불편하지 않다. 가게를 옮기는 것은 어렵겠지만 그래도 가게 안에 선풍기라도 좀 가져다 놓고, 메뉴판이라도 새로 만들었으면 싶은데 그런 친절함은 전혀 없다. 하지만 일 년에 두어 번 가면 많이 가는 손님 주제에 가게 주인의 규칙에 대해 왈가왈부할 수 없다. 중국인의 손맛으로 빚은 만두의 맛을 보고 싶으면 줄을 서야 한다.


'동베이 덤플링(Dong Bei Dumplings)'은 중국 둥베이(Dong Bei) 지방에서 온 리사 리(Lisa Lee)라는 분이 연 만둣집이다. 2000년대 초반에 가게 주인인 리사 리 씨는 아이들의 공부를 위해 마닐라로 이사 왔는데, 고향에서 가족들이 모두 모여서 만두를 빚던 생각이 나서 비논도(Binondo)에 가게를 열었다고 한다. 리사 리 씨는 아이들이 공부를 마치면 중국으로 돌아갈 요량이었지만. 기대 이상으로 가게가 잘되자 필리핀에 정착했다. 그리고 16년 전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은 모습으로 만두를 빚어 판다. 손님들이 직접 볼 수 있게끔 가게 입구에서 직접 만두를 만드는데, 아주머니 두 분이 자리에 앉아 휙휙 재빠르게 작업하는 모습이 꽤 시선을 끈다. 만두를 찜통에 넣어 찌는 것이 아니라 물에 데쳐주는 것이 특징인데, 가격은 한 접시에 200페소이다. 방금 빚은 뜨거운 손만두 14개를 5천 원 정도의 돈에 먹을 수 있으니 꽤 매력적이지만, 그래도 길고 긴 줄을 서서 기다릴 만큼의 맛은 아니다. 대만의 만두체인점인 '팔방운집' 정도의 맛에 불과하니, 엄청난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식당 안에 테이블이 4개인가 5개 밖에 없기 때문에 혹 마닐라 생활 중이라서 집에서 조리가 가능하다면 냉동만두(Frozen dumpling)를 사서 가지고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냉동만두는 30개가 한 팩인데 가격은 300페소이다. 




[필리핀 마닐라 비논도] 동베이 덤플링(Dong Bei Dumplings)


■ 영업시간오전 9시~오후 8시

■ 전화번호 : (02) 8241 8912




■ 주소 : 642 Yuchengco St, Binondo, Manila, 1006 Metro Manila

■ 위치 : 필리핀 마닐라 차이나타운 유챙코 거리 



▲ 동베이 덤플링(Dong Bei Dumplings)에 가려면 비논도 유챙코 거리로 가면 된다. 



동베이 덤플링(Dong Bei Dumplings). 매우 유명한 가게이지만, 허름한 간판은 물론 내부 인테리어 하나 바꾸지 않았다. 



▲ 메뉴판. 



▲ 만두. 만두 종류가 많지만, 그중에서도 대표 메뉴는 돼지고기 부추(Kuchay) 만두이다.





▲ 가게 입구에서 만두를 직접 만든다. 




▲ 비논도 홍본 브릿지(Hong Bon Bridge). 럭키 차이나타운(Lucky Chinatown Mall) 쪽에 있다면 홍본 브릿지(Hong Bon Bridge) 지나서 가면 좀 빠르게 갈 수 있다. 



▲ 필리핀 마닐라 차이나타운 




▲ Plaza Santa Cruz 와 Manuel F. Tiaoqui Building 



▲ 산타 크루즈 교회(Santa Cruz Parish)



[필리핀 마닐라 비논도] 손만두로 유명한 집, 동베이 덤플링(Dong Bei Dumplings)

- Copyright 2020.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