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필리핀 경제•환전

[필리핀 경제] 금융기관(은행)의 종류 - 상업은행, 저축은행, 영농·협동은행의 차이

by 필인러브 2021. 4. 21.
반응형

필리핀 BCO은행 

 

 

필리핀에는 몇 개나 되는 은행이 있을까?
2021년 현재 필리핀에는 500개가 넘는 은행이 있다. 국민 열 명 중 일곱 명은 은행 계좌조차 없다는 나라가 필리핀임을 생각해보면 은행 이용객에 비교하여 은행의 수가 지나치게 많아 보이지만 알고 보면 상당히 많이 줄어든 것이다. 2003년만 해도 필리핀에는 무려 899개의 은행이 있었다고 조사된다. 그리고 이 숫자는 2015년(638개)에도 크게 줄어들지 않았다. 상업은행이나 저축은행보다 영농·협동은행의 수가 절대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필리핀 금융기관에 대하여 이야기할 때 "수백 개의 은행이 난립해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사실 상업은행의 수는 그다지 많지 않다. 전체 지점의 수를 따지면 상업은행 쪽이 훨씬 많지만, 은행의 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영농·협동은행이다. 영농·협동 은행은 주로 농촌 지역에 있는 은행으로 전국에 지점을 두지 않고 정해진 영업 구역 내에서만 영업하는 은행이다. 주로 지역 내 거주하는 농민을 대상으로 하는 은행이라 규모가 영세한 편이고, 단일 점포의 은행도 많다. 구조조정과 부실채권 정리 등이 시급한 은행도 많아서 은행들의 통합이 불가피하다고 평가되고 있다. 은행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의욕적으로 은행 통폐합을 진행하여 해마다 조금씩 줄어들기는 했지만, 그래도 아직 상당히 많은 편이다.

 

필리핀의 은행 수의 변화 추이

구분 2003년 2005년 2007년 2013년 2015년
상업은행 42 43 38 36 36
저축은행 92 84 82 71 70
영농·협동은행 765 754 727 566 532
전체 899 881 847 673 638

※ 자료 출처 : 필리핀 중앙은행(BSP), Supervisory Data Center, Supervision and Examination Sector


(좌) BDO은행 / (우) PNB은행

 

필리핀 은행의 수 

아직 관련 보고서가 발표된 바 없어서 코로나19 사태 이후 얼마나 많은 영농·협동은행이 문을 닫았는지에 대한 확인은 어렵지만, 2020년을 기준으로 필리핀에는 46개의 상업은행과 48개의 저축은행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필리핀 중앙은행의 감독, 규제를 받는 금융기관에 한정) 하지만 사람들이 선호하는 은행은 늘 비슷해서 '탑5 은행'이라고 하면 BDO(BDO UNIBANK INC)와 랜드뱅크(LAND BANK OF THE PHILIPPINES), 메트로뱅크(METROPOLITAN BANK & TCO), BPI(BANK OF THE PHIL ISLANDS), PNB(PHIL NATIONAL BANK) 등으로 요약된다. 

 


필리핀 금융기관(은행)의 종류

필리핀 금융기관의 종류(Philippine Financial System) 

필리핀의 금융기관은 은행과 비은행 금융기관으로 분류된다. 전당포(Pawnshops)나 보험회사 등이 비은행금융관으로, 2015년 기준으로 필리핀에는 전국에 약 2천여 개의 전당포 시설이 있다고 조사된다.

은행은 개인 소유인 사립은행과 정부 소유인 국책은행으로 분류되며, 사립은행은 다시 상업은행(universal or commercial banks)과 저축은행(thrift or savings banks), 영농·협동은행(rural and cooperative banks)으로 분류된다. 은행 설립 및 신규 금융상품 판매에 대한 승인 권한은 필리핀 중앙은행(BSP)이 가지고 있다. 

 


필리핀 중앙은행(BSP)

필리핀 중앙은행(Bangko Sentral ng Pilipinas)

필리핀 중앙은행(BSP)은 독립된 중앙 금융 당국으로 화폐 발행, 금융 감독, 외화 보유의 관리, 환율 정책의 결정 증권 감독기관, 유동성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필리핀 중앙은행(BSP)의 권한과 기능은 금융통화 위원회를 통하여 집행되며, 금융통화 위원회는 BSP 총재를 의장으로 민간부문 출신인 5명의 전임위원과 대통령에 의해 지명된 1명의 각료 출신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BSP 총재는 BSP 의 최고 경영자 및 수장으로 BSP의 경영 및 내부관리를 지휘 감독하게 된다. 2021년 현재 BSP 총재는 벤자민 디오크노(Benjamin Diokno)이다. 


▲ DBP Bacolod Branch. 필리핀 개발은행(DEVELOPMENT BANK OF THE PHIL)은 국책은행(Government Banks)으로 본사는 마카티에 있다.

필리핀 사립은행의 종류  

1. 상업은행(universal or commercial banks)

1-1. 일반적인 상업은행(Ordinary Commercial Banks)
일반인이 은행이란 단어를 들으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바로 이 상업은행이다. 일반 은행법(The General Banking Law of 2000)에 따라 예금·적금의 수입, 자금의 대출 또는 어음의 할인 등 상업적 은행 업무를 하게 된다. 상업은행 중에서 전국적인 지점망을 가지고 거액의 자금량을 보유한 일반 은행을 시중은행(市中銀行)이라고 한다. 필리핀 진출 주요 외국계 은행 중 씨티은행이나 외환은행이 상업은행으로 분류된다. 

1-2. 유니버설 은행(Universal banks)
겸업은행은 일반 상업은행 업무 이외에 투자은행 업무 및 보험업의 영위가 가능한 은행이다. 금융 또는 비금융권 회사의 주식투자, 증권인수, 기타 투자회사의 기능 등 특정 영역에 한정되지 않고 금융분야 전반에 대한 업무를 할 수 있는 겸업 권한을 가진다. 

2. 저축은행(thrift or savings banks)

저축은행은 예금자의 금액 축적을 통하여 다시 투자하는 일을 하는 은행이다. 농업, 서비스, 공업, 주택 공급과 관련된 사업체에 단기운영자금 및 중장기 융자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3. 영농·협동은행(rural and cooperative banks)

영농은행과 협동(은행은 주로 농촌 지역에서 볼 수 있는 은행이다. 농촌 지역민에게 기초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은행으로 누가 소유와 경영을 하느냐에 따라 영농은행과 협동은행으로 분류된다. 
① 영농(Rural)은행 : 사적으로 소유/경영되는 은행
② 협동(Cooperative)은행 : 협동조합이나 협동조합협회를 통해 소유/경영되는 은행 


Regulations - Banking Laws
필리핀 중앙은행(Bangko Sentral ng Pilipinas: BSP)
philippine financial system structure diagram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필리핀 중앙은행(Bangko Sentral ng Pilipinas: BSP) : Regulations - Banking Laws
· 필리핀 중앙은행(Bangko Sentral ng Pilipinas: BSP) : Statistics Banking Financial Statements
· Esquire Philippines : Rural Bank, Thrift Bank, Commercial Bank: What’s the Difference?

· Manila Bulletin : BSP list of active rural and cooperative banks

 

필리핀 마닐라 마카티. HSBC Philippines - Head Office


[필리핀 경제] 금융기관(은행)의 종류 - 상업은행, 저축은행, 영농·협동은행의 차이
- Copyright 2021.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